6단등극

침입의 원칙- 바둑학교 김만수8단

 
  926
2018-07-28 11:19:04

https://youtu.be/qA32Vj5MdWE

 

김만수 프로8단은 바둑TV의 인기 해설자로 유명하며유튜브방송 "유창혁 바둑도장"을 통해 포석행마 등 많은 깊이 있는 강의를 바둑인들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8분40의 강의에서 기억하셨으면 하는 내용은, 

1.  삭감 시에는, 귀를 쳐다 보지 말고 변을 쳐다 봐라.


 질문도1) 흑선입니다. 흑A, 흑B, 흑C 중 상변 백모양을 줄이는 좋은 수는?


 정답) 흑1 마늘모 삭감이 좋으며, 백2, 4, 6으로 실리를 취하면 흑3, 5, 7이 좋습니다.


 정답변화) 백2, 4 후 백6으로 흑 근거를 빼앗으면, 흑3, 5 후 흑7 석 점의 중앙에서 두 칸 뛰어 보강합니다.


 참고도1) 흑1이면 백2 젖혀 복잡한 변화가 생겨 어려우므로, 귀보다는 변을 삭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도2) 흑1로 변에 깊이 침입하는 것은 백2 실리 확보하며 협공하고 흑3 한 칸 뜀에 백4 모자 씌워 흑이 일방적으로 공격당하므로 흑의 큰 실패입니다.




 질문도2) 흑선입니다. 상변 백이 한 칸이 아닌 두칸 벌려져 있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흑A, 흑B, 흑C 중 상변 백모양을 줄이는 좋은 수는?


 정답) 이 경우도 같은 방법의 마늘모 삭감 수법을 사용합니다. 흑7까지 백 모양 삭감에 성공합니다. 백의 입장에서 보면 한 칸 협공의 경우보다 두 칸 협공의 경우가 흑이 마늘모 삭감 시 집을 더 지을 수 있어 좋습니다.


 정답변화) 백2, 4 후 백6으로 흑 근거를 빼앗으면, 석 점의 중앙인 흑7에 두 칸 뛰어 보강합니다.

 참고도1) 석 점의 중앙이 아닌 흑1로 뛰면 백2가 급소가 되어 백4 모자까지 흑의 행마가 궁색해집니다. 흑1로는 흑 석 점의 중앙으로 두 칸 뛰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도2) 흑1 중앙으로 뛰었을 때 백2로 공격하면 흑3으로 보강하여 문제 없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