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소목 눈목자굳힌 쪽 머리에 붙임- 바둑퀸

 
  47
2024-02-22 12:26:00

https://youtu.be/k0PVURvc9FE?si=o6LOMN8eythqIIGQ

권효진 프로8단이 유튜브방송 바둑퀸"에서 AI 정석들을 소개하고 변화를 분석해줍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격조 높은 해설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우상귀 소목 눈목자굳힘에 백1 붙이는 수는 포석 초반에는 너무 일러 잘 나오지 않고 약간 백에 좋지 않지만 포석초반을 지나서는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수이며, 간단한 대응법을 알아봅니다.

 

 해설) AI는 흑2 바깥쪽으로 젖히는 수 외는 모두 흑에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흑2 젖힘에 백3(A 자리) 안쪽으로 젖히고 흑4 끊고 이하 백9 단수까지 진행되는 게 상형인데, 이후 이 패를 두고 팻감을 보면서 두는 밀당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 결과는 흑이 약간 좋다고 합니다. 흑은 흑A 패를 잇지 않는 게 좋은 모양이고, 백은 백A 패를 따내고 다음 수로 잇는 게 좋은 모양이라고 합니다.

 

 참고도1) 백1 붙임에 흑2 안쪽으로 젖히는 수는 백3 젖혀 흑에게 약간 좋지 않으며 이하 백17까지 백이 아주 약간 유리하다고 합니다. 

 

 참고도2) 흑2 바깥쪽을 늘면 이하 흑8까지 가장 간단한 응접이며 백9 좌상귀 침입까지 이 결과는 백이 아주 액간 유리하다고 합니다.

 

 참고도3) 흑2 안쪽으로 끄는 수는 백3 붙임이 급소이고 흑4가 가장 간단한 응수인데 백5 좌상귀에 침입해 이 결과는 백이 약간 우세하다고 합니다.

 

백1 붙였을 때 흑의 가장 좋은 대응은 해설도인데 패를 둘러싼 운용이 쉽지는 않지만 여기까지만이라도 알아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좀 더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