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삼삼 귀차지 포석, 어떻게 걸칠까- 바둑퀸

 
  54
2024-01-21 03:16:52

https://youtu.be/wGSlDVe2YKY?si=j00evSfB_uw3NR8t   

권효진 프로8단이 유튜브방송 바둑퀸"에서 AI 정석들을 소개하고 변화를 분석해줍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격조 높은 해설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백이 좌상귀에 보기 드문 삼삼을 두어 왔습니다. 흑은 이에 대해 좌하귀 백A 화점에 삼삼침입이 좋을까요 아니면 좌상귀 삼삼에 흑B 또는 흑C로 걸치는 게 좋을까요?

 

 해설) AI의 추천은 좌하귀 흑2 삼삼침입이 좋으며 이 결과는 흑이 약간 앞서는 형세라고 합니다. AI는 좌상귀 삼삼에 걸침은 포석시기 가장 후순위에 놓으라고 합니다.    

 

 참고도1) 흑2로 좌상귀 삼삼에 걸치게 되면 백3 밀고 흑4 뻗을 때 백5 한 번 더 밀고 흑6 뻗을 때 백7 날일자 달리고 흑8 막을 때 백9 굳히는 포석이 될 것 같으며 이 결과는 백이 약간 앞서는 형세입니다. 수순 중 백5 미는 수는 AI의 추천수이며, 과거에는 바로 7 자리로 날일자 행마했었습니다. 

 

 참고도2) 흑2 걸쳤을 때 백3 밀어오면 흑4 한 칸 뜀이 좋고 백5, 7 끼워 이으면 흑8 날일자 이음이 오른쪽 흑의 포진과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이 결과도 백이 약간 앞서는 형세라고 합니다. 흑2 걸침 대신 4 자리에 눈목자걸침은 백이 반대쪽 눈목자로 응수해서 이 결과도 백이 약간 앞서는 형세가 된다고 합니다. 

 

 

AI는, 삼삼에 걸침은 ①상대 화점에 삼삼침입이나 걸침(또는 내 화점에 굳힘) ②상대 소목에 걸침(또는 내 소목에 굳힘)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수이니 ①이나 ②를 먼저 둬야 한다고 하며, ①과 ②의 우선순위는 포석의 배석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고 합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