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패는 지고, 다른 곳을 2번 둔다- 동규의 바둑

 
  17
2024-04-10 13:47:43

https://youtu.be/U1hIR4UrlYo?si=pJUQ6BjPfEfZr9Ow

진동규 프로7단은 유튜브방송 "동규의 바둑"으로 간결한 포석 메시지바둑 기초개념들을 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전해 줍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격조 높은 해설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좌하귀에서 백1(9 자리) 단수치고 흑2 바깥으로 단수치고 백3으로 흑돌 1점을 따낼 때 흑4로 단수치고 당장 또는 나중에 백5로 단수치고, 다음 흑6(9 자리 아래) 패를 따내고 백7 우하귀에 팻감을 쓰고 흑8 응수하고 백9 따낸 장면입니다. 다음 흑은 이 패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그리고 백은 또 이 패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해설) 백9로 패를 따냈을 때 흑은 절대로 팻감으로 흑10 뻗으면 안되며(흑이 패를 졌을 때 손해가 커지니까), 흑은 이 패를 양보하고 다른 곳에서 팻감으로 2번 연속 두는 게 좋다는 생각으로 이 패를 대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도) 만약 흑이 흑10 뻗는다면 백은 백A로 따라서 단수치면 안되며(백이 패를 졌을 때 손해가 커지니까) 백11로 단수쳐야 합니다.

 

 

초반 패에 대해 어떻게 대해야 할까의 개념, 다른 곳에서 들어보기 어려운 절묘한 강의입니다. 동영상에서 흑백 입장과 행마방향에 대해 상세 해설이 있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