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돌의 공격 방향- 동규의 바둑

 
  58
2024-02-18 01:18:07

https://youtu.be/mSaWe4D_7f4?si=y4qNyDI9VHeVNe6U

진동규 프로7단은 유튜브방송 "동규의 바둑"으로 간결한 포석 메시지바둑 기초개념들을 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전해 줍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격조 높은 해설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나카무라스미레(흑) vs 후지사와리나(백, 승)의 대국으로, 백이 우하귀 날일자 걸치고 흑이 모붙이고 백1 일어선 장면입니다. 다음 흑은 흑A 두 칸 뛰어 하변을 건설할 수도 있고, 흑B 협공으로 백에게 근거를 주지 않고 중앙으로 내몰면서 우변과 상변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해설) 실전에서는 흑2로 좌변을 키웠고 백3 끊음을 노리고 흑4 응수 때 백5, 7로 삼삼에 침입하고 흑8 잇고 이하 백17까지 진행되었고 이 결과는 백이 약간 앞서는 형세입니다. AI는 흑16으로는 14 자리 위를 뻗어 싸우는 게 좋았고 그러면 향세가 흑백 팽팽하다고 합니다. 

 

 참고도) 흑은 흑2로 협공할 수도 있고 이하 흑12까지 진행된 후 백이 A 자리 날일자 뛰면 백이 약간 앞서는 형세라고 합니다.

 

AI는 좌변을 키우거나 우변을 협공하는 게 비슷하다고 하며, 흑2로는 3 자리 또는 4 자리에 높게 협공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분의 짧은 동영상강좌이며, 변화들을 상세히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