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어깨짚기 삭감- 동규의 바둑

 
  41
2024-02-26 09:50:38

https://youtu.be/OvWvRajYaJc?si=87OTHdMecKfm_6k-

진동규 프로7단은 유튜브방송 "동규의 바둑"으로 간결한 포석 메시지바둑 기초개념들을 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전해 줍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격조 높은 해설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2023 갑조리그 천정쉰(흑) vs 이창석(백, 승)의 대국입니다. 상변 흑37 벌리고 좌상귀 백38 지키고 흑39 중앙으로 날일자 달려 상변을 키운 장면에서, 다음 백은 상변을 어떻게 삭감하는 것이 좋을까요?

 

 해설) 백2 어깨짚음은 이 한 수의 절호의 삭감수이며, 흑3, 5 밀고 백4, 6 뻗고 흑7 날일자 달리고(흑7을 두지 않으면 백이 2 자리 위를 바로 막아 흑이 곤란) 백8 중앙을 꼬부려 이 결과는 백이 약간 앞서는 형세입니다. 여기서 백2 어깨짚음의 조건은 흑3, 5 그리고 그 이상의 흑의 행마가 좌상 백돌에 대한 영향이 크다든지 또는 좌상에 흑집이 많이 난다든지 하면 백에게 곤란한데 이 배치에서는 좌상귀 백이 강하기 때문에 걱정 없습니다. 

 

 참고도1) AI는 흑7 백8 흑9의 행마면 다음 백A 우변에 벌려 이 결과도 백이 약간 앞선다고 합니다.

 

 참고도2) AI는 백2 삭감에 흑3 변으로 밀면 백4 뻗고 이하 백26까지 예상되며 이 결과는 백이 꽤 앞선다고 합니다. 흑은 흑3 변 쪽으로 미는 것보다는 해설도 흑3과 같이 중앙 쪽으로 미는 게 좋다고 합니다. 

 

 참고도3) AI는 해설도의 흑1 중앙으로 날일자 달린 수보다는 본도 흑1 상변을 한 칸 뛰는 것이 좀 더 나았다고 하며 이하 백12까지 이 결과는 백이 아주 약간 앞서는 형세라고 합니다.

 

동영상을 감상하시어 상세한 해설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