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화점정석에서 눈목자, 묘한 수- 바둑퀸

 
  47
2024-03-17 10:47:19

https://youtu.be/vKyWeAt3bFM?si=4LLl76YBIZ9rzz-5

권효진 프로8단이 유튜브방송 바둑퀸"에서 AI 정석들을 소개하고 변화를 분석해줍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격조 높은 해설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좌상귀 흑1로 눈목자 달린 수는 약간 허를 찔린 듯한 생각이 들게 하면서 동시에 반발하고 싶어지는 함정수입니다. 함정수이긴 하지만 이에 대응하는 수법이 만만치 않으며 잘 대응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해설) 흑1 눈목자에 대한 최선의 대응은 손을 빼는 것이라 하며(그래서 생각해 내기 쉽지 않은) 우하귀 백2 침입해서 백이 좋고 이하 백6까지 진행된 후 흑7 좌상귀를 보강하면 백8 좌변으로 2칸 벌려 백이 약간 좋다고 합니다.

 

 참고도1) 흑1 눈목자에 대해 백2 붙여 차단하려 하는 것은 흑3 끼워 백이 좋은 결과를 내기 어려우며 그 결과는 어떤 결과도 흑이 약간 좋다고 합니다.

 

 참고도2) 흑1에 백2 삼삼으로 응수하는 것은 흑3 마늘모 행마가 예상 밖의 응수이며 계속해서 백4 막는 것은 흑5가 또 예상 밖의 수로 백6 잡으면 흑7 젖혀 다음 흑A 응수하면 손빼고 다른 큰 곳으로 가면서 나중에 흑B로 양단수 치는 패를 노리게 됩니다. 흑7 젖힘에 대해 만약 백C로 끊으면 흑D 뻗고 백A 막을 때 흑은 D 자리 아래로 힘차게 뻗어 싸우게 되며 이 결과는 흑이 약간 좋다고 합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