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3선 2칸벌림에 2선침입 대응- 바둑캐처

 
  15
2024-04-14 11:31:27

https://youtu.be/BquL_AODomk?si=sfCD76WnE1M7wN-A

서건우 프로7단은 2023년부터 유튜브방송 "바둑캐처"로 포석, 사활, 행마 등의 기본에 대해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격조 높은 해설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좌변 3선에 2칸 벌린 흑돌에 백1로 2선에 마늘모 침입한 장면입니다. 이에 대응하는 기본행마법을 알아봅니다. 

 

 해설) 보통 흑2로 위를 막고 백3 뻗을 때 흑A, 흑B, 흑C의 응수에 대한 해설이 있으며, 백3으로 백A 나갈 때 흑이 3 자리로 막는 행마에 대한 해설도 있습니다.

 

 참고도1) 흑2 막고 백3 붙이는 행마에 대한 해설이 있습니다. 백3으로 3의9 자리 마늘모 붙일 수도 있는데 가끔 볼 수 있는 흑의 반발에 대한 해설도 있습니다.

 

 참고도2) 흑2 부딪고 백3 뻗을 때 흑4 막아 잡는 해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흑2 백3의 교환이 상당히 큰 이적수이므로 잘 두진 않지만 흑4 잡는 게 꼭 필요할 때 선택하며, 백3 대신 백이 4 자리 넘으면 흑이 3 자리 젖히게 됩니다.  

 

서건우프로는 위의 3가지 흑의 선택에 대한 많은 변화를 해설해 줍니다. 프로기사로서 변의 2칸벌림에 침입수에 대한 행마를 보여주는 해설은 찾기 힘듭니다. 아마도 그 이유는 이 침입과 대응은 그 주위 배석에 영향을 매우 많이 받으며 또 프로기사의 대국에서는 백1 침입수가 별로 없어서일 것입니다. 프로는 침입하기 전에 예방하고, 이 침입은 아마추어의 대국에 많이 나오곤 합니다. 

 

한 가지 첨언드릴 점은, 이들 설명을 AI와 비교하면 어떤 부분들은 약간 다른 설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위 배석의 때문이라고 생각되며, 일단 위의 해설을 모두 익히는 것이 우선이며 다음 그때그때의 대응과 변화는 AI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