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공격의 요령- 바둑학교 김만수8단

 
  409
2018-07-28 11:27:15
https://youtu.be/I_NXl2DOYOc
 
김만수 프로8단은 바둑TV의 인기 해설자로 유명하며유튜브방송 "유창혁 바둑도장"을 통해 포석행마 등 많은 깊이 있는 강의를 바둑인들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11분19초의 강의에서 기억하셨으면 하는 내용은, 

1. 공격의 요령은, 내 약한 쪽에서 강한 쪽(살아 있는 쪽)으로 모는 것입니다.


 

  질문도1) 백선입니다. 상변 흑모양에 백 A, B 중 어느 곳이 좋을까요?

 
  정답) 백1 걸침이 좋습니다. 흑2 협공에는 백3 붙임이 좋으며 백9, 11 두 점을 희생타로 하여 이하 백19까지 백이 좋습니다.

 
  정답변화) 백3 붙임에 흑4 젖히면 이하 흑18 호구까지 되지만, 이렇게 흑의 큰 모양
 하나와 백의 네 곳 모양 대결에서는 흑이 이기기 어렵습니다.

 

  참고도1) 흑2 협공에 백 삼삼에 들어가는 것은 이하 백11까지 흑모양이 커지고 백모양이 줄어들어 백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참고도2) 백1 갈라침은 흑2 벌림 겸 협공에 흑이 매우 강한 쪽으로 백3으로 두 칸 벌릴 수밖에 없어 백이 좋지 않습니다.



 
  질문도2) 흑선입니다. 두 칸 벌림에 대한 공격의 급소는 흑A, B 어느 곳일까요?

 
  정답) 흑1 약한 쪽에서 씌워 강한 쪽으로 몰아갑니다. 백2에는 흑3 모자 씌워 공격하여 흑이 중앙을 제압하여 좋습니다.



 
  질문도3) 흑선입니다. 백1 밭전자를 가르고 나옵니다. 흑A, B 중 흑의 공격 선택은?

 
  정답) 흑2 약한 쪽에서 강한 쪽(집이 없는 중앙 쪽 흑보다 집이 있는 귀 흑쪽이 강함)으로 날일자 공격이 좋습니다. 백5에 또 다시 흑6 날일자로 공격, 이하 흑10까지 흑 귀를 지키고 흑 중앙 모양이 좋습니다.



 질문도4) 흑선입니다. 흑A 걸침과 흑B 벌림 중 어느 곳이 좋을까요?

 정답) 좌변과 중앙에 쌓은 큰 흑 모양을 활용하는 흑1 벌림이 좋습니다.

 참고도) 보통의 경우와 같이 흑1로 걸치는 것은 백2 벌림으로 좌변과 중앙의 흑모양이 쓸모가 없게 되므로 흑의 실패입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