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포석의 흐름- 강남바둑

 
  157
2019-02-12 08:44:39

https://youtu.be/ZfrGaKpEUkU

 

한문덕 아마7단은 한국 아마 바둑 정상급으로 논리 있고 깊이 있는 포석, 행마 등 강의와 국내외 프로실전대국을 유튜브방송 "강남바둑"으로 바둑인들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귀차지(1, 2, 3, 4)

 귀굳힘(5), 귀걸침(7, 10, 15)

 변차지(6, 9, 14, 19, 20)

 입체화(21)




2. 넓은 곳부터 두어 나가며, 넓은 곳이 큰 곳이다.

 이 모양에서는 흑1로 걸치는 것이 내 진영을 넓히고 백 진영을 좁히는 큰 곳입니다.


 이 모양에서는 백1로 걸쳐 흑 진영을 분산시키는 것이 큰 곳입니다. 1 대신 백A로 벌림을 선택하면 백 진영은 납작해지고 흑이 1쪽을 선택하여 흑 진영이 크게 입체화합니다.




3. 입체화를 통해 큰 모양을 만들어야 큰 집을 지을 가능성이 커진다.

 좌변 흑진은 입체화가 높게 잘 된 5선의 큰 모양이고, 우변 백진은 4선의 모양으로 입체화가 잘 되지 못한 모양입니다. 소목 굳힘에서 어느 방향으로 발전해야 입체화를 더 잘 이룰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즉, 소목에서 흑1 방향이 흑A 방향보다 더 우선해서 벌려야 할 방향이며, 흑A는 2 순위 벌림 방향입니다.


 이 모양에서는 흑A로 실리를 취하는 것보다 흑1로 입체화시키는 것이 큰 모양을 추구하는 바둑이며, 양날개를 펼친 모양이므로 한 쪽에 침입해도 다른 한 쪽에 큰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이 모양에서는 백1 걸침에 흑2로 받는 것은 우변 흑진이 납작해져서 모양을 키울 수가 없습니다. 흑이 좋지 않습니다. 흑2로는 상변 흑A 자리로 협공해서 상변을 개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