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좋은 호구, 나쁜 호구- 동규의 바둑

 
  156
2018-09-17 15:26:02
https://youtu.be/bByvjB12RDE

 

진동규 프로7단은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포석 메시지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유명하며 유튜브방송 "동규의 바둑"으로 바둑 기초 개념들을 친절하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도1) 백1은 좋은 호구일까요. 나쁜 호구일까요?

 정답) 흑2 들여다봄에 백2 막아 잡을 수 있으니 백1 호구는 좋은 호구이음입니다.



 질문도2) 백1은 좋은 호구일까요. 나쁜 호구일까요?

정답) 흑2 들여다봐도 흑이 잡히기 때문에 백1은 눈모양을 확보하는 좋은 호구입니다.



 질문도3) 백1은 좋은 호구일까요. 나쁜 호구일까요?

 정답) 흑2 뻗음은 정수이고, 백3을 손뺐을 때 흑4 들여다보고 백5 이을 때 흑6 넘어가면 백은 빈삼각으로 나쁜 모양이 되고 근거도 잃어 좋지 않습니다.

 참고도) 백1로 호구가 아니라 눈목자로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흑4 급소 들여다봄에는 백5 이어서 백 모양이 나쁘지 않습니다.



 질문도4) 백선입니다. 백이 호구로 이으려 하는데 백 A, B 중 어디가 좋을까요?

 정답) 백이 전개를 원하는 상변 쪽 백1 호구가 좋습니다. 흑2 들여다봄에는 백3 잇고 흑4 벌랄 때  백5 벌리면 안정적인 모양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백3 이음으로 인해 흑△침입의 급소가 사라져 있어 백1 호구가 좋습니다.

 참고도) 백의 전개방향은 상변입니다. 백1 호구는 흑2 들여다보고 백3 이었을 때 흑2가 백의 벌릴 방향을 견제하고 있어 백이 좋지 않습니다. 


 

1
Comment
WR
Updated at 2022-12-27 21:32:57

 장면도) 흑1 들여다 보면 백은 어떻게 응수하는 게 좋을지에 대한 질문이십니다.

 

 해설) 백2 한 번 젖히고 흑3 나갈 때 백4 잇는 것이 일반적인 해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호구(한쪽이 긴 호구)를 들여다 보는 흑1은 좋지 않은 행마입니다. 흑1, 3 두 점으로 키워진 흑돌 2개는 무거워져 부담스런 존재(버리자니 아깝고 살려봐야 별 이득 안되는)가 되었습니다.

 

 참고도1) 흑1에 백2 바로 잇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흑1이 가벼워 백은 해설도와 같이 흑돌을 무겁게 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도2) 흑1에 백2로 미는 것도 흑을 흑3 뻗게 하여 약간 무겁게 만드는 측면이 있으나 백4 이을 때 흑A로 연결한다든지 하면 약간 쓸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흑B로 뛸 수도 있고요. 흑1에 끊기면 축이 백에게 불리하다는 전제 하에 설명드렸는데 만약 백에게 축이 좋다면 흑1에 백A로 뛰는 수도 있겠습니다. 

 

백으로서는 해설도가 가장 좋을 것 같고, 두 번째는 참고도2, 세 번째가 참고도1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생각이고, 역시 정확하게는 주변 배석과 같이 검토해야 합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