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모양이란 무엇인가- 강남바둑

 
  59
2019-02-12 13:07:06

https://youtu.be/NsfQEGlOkOg

 

한문덕 아마7단은 한국 아마 바둑 정상급으로 논리 있고 깊이 있는 포석, 행마 등 강의와 국내외 프로실전대국을 유튜브방송 "강남바둑"으로 바둑인들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도1) 흑A, 흑B 중 어느 곳 벌림이 우선일까요? 


 정답) 흑1 벌림이 삼각형 입체적이어 좋고, 우변 쪽은 일자형으로 발전성이 작습니다.


참고도) 좌변 흑 모양은 입체적으로 좋고, 우변 백 모양은 일자형으로 발전성이 작습니다.




 질문도2) 흑A, 흑B 중 어느 곳에 더 우선적으로 벌려야 할까요?


 정답) 1이 입체적인 벌림입니다. 하변은 일자형 벌림입니다.




 질문도3) 흑선입니다. A, B, C, D 중 가장 우선순위가 낮은 곳은 어디일까요?


 정답) 흑1 자리는 일자형 벌림으로 발전성이 작습니다. 여기에 백2에 흑3 받기까지 더해지면 전체가 완전 일자가 되어 발전성이 더 떨어집니다. 자리는 흑의 입체형이고, B 자리는 백의 입체형이고, C 자리는 걸침으로 좋습니다.





 질문도4) 흑선입니다. A, B, C, D 중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곳은 어디일까요


 정답) 흑1 갈라치기가 가장 우선순위가 닞습니다. 백이 1 자리 벌려도 백진이 일자 모양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리는 백의 입체형이고, C 자리는 마주보는 중앙이고, D 자리는 흑의 입체형입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