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두칸벌림 or 세칸벌림- 동규의 바둑

 
  348
2018-09-04 12:12:34

https://youtu.be/vOLhMpeHrhI

 

진동규 프로7단은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포석 메시지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유명하며 유튜브방송 "동규의 바둑"으로 바둑 기초 개념들을 친절하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도1) 백선입니다. 흑2 바짝 다가섬에 백A, 백B 벌림 중 어디가 좋을까요? 


 정답) 백2 세 칸 벌림 걸침이 좋습니다. 흑4 침입에는 백5 뛰고 흑6(또는 한 칸 뜀)을 생략할 수 없을 때 백7 마늘모로 잡습니다. 흑8 지킴에는 백9로 확실히 잡아두어 백이 나쁘지 않습니다. 수순 중 백7로는 8 자리 날일자 뜀이 있으나, 백7, 9가 간명합니다. 

 참고도1) 백5 한 칸 뛰었을 때 흑6으로 공격하는 것은 백7로 흑 귀가 갇히게 되어 흑이 좋지 않습니다.

 참고도2) 백3 세 칸 벌림에 흑4 날일자 지키면 백5로 바로 보강하여 간명합니다. 향후 백 두터움을 배경으로 우하귀 흑 세칸의 가운데 침입을 노립니다.

 참고도3) 흑2 바짝 다가섰을 때는 백3 두 칸 벌려도 흑4로 백 두 점이 공격 대상이 되어 쫓기게 되며, 뒤에 흑8 날일자 씌워 우하 흑진이 커지면서 백 두 점이 공격당하므로 백이 괴롭습니다. 



 질문도2) 백선입니다. 흑2로 떨어져 다가욌을 때, 백 A, B 중 어느 곳 벌림이 좋을까요?

 정답) 백3 두 칸 벌림이 좋습니다. 흑4로 받으면 손을 빼서 선수로 다른 곳으로 갑니다. 포석에서 선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참고도1) 백3 두 칸 벌림에 흑4로 지키면 백5, 7로 상변을 차지하고, 백1, 3 두칸이 안정되니 세 칸을 벌릴 이유가 없습니다. 흑8 압박에는 백9, 11로 쉽게 중앙으로 진출하여 백이 충분합니다.

 참고도2) 백3 세 칸 벌림은 흑4에 백5 지킬 수밖에 없지만 백이 너무 느리며, 우하 흑이 단단하므로 우변 백의 두터움이 영향을 미치지 않고 흑에게 선수를 넘겨주게 되어 백의 불만입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