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초반의 큰 곳과 작은 곳- 강남바둑

 
  60
2019-02-12 15:01:20
https://youtu.be/R8aG2n8jXlE


한문덕 아마7단은 한국 아마 바둑 정상급으로 논리 있고 깊이 있는 포석, 행마 등 강의와 국내외 프로실전대국을 유튜브방송 "강남바둑"으로 바둑인들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도1) 하변 흑 모양에서 흑1, 3 젖혀 잇는 것은 큰 곳일까요?


 

 정답) 큰 곳이 아닙니다. 흑이 젖혀 이은 다음에도 백1로 침입하여 사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 수로 집이 되면서 동시에 공격이나 수비가 되는 수가 큰 수 입니다.

 참고도) 만약 흑 벌림이 한 칸 좁혀 있다면, 흑1, 3 젖혀 이음은 큰 곳이 됩니다. 젖혀 이음으로 집이 완성되었고 향후 백을 공격하는 기회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도2) 하변 흑 모양에 흑1로 지키는 것은 큰 곳일까요?


 정답) 질문도 흑1로 지키는 것은 집도 지키고 수비도 되므로 큰 곳 맞습니다. 백1로 침입하게 되면 흑 집도 부숴질 뿐만 아니라 흑이 분리되어 공격을 당하므로 흑이 어렵게 됩니다.



 질문도3) 흑선입니다. 우상귀 백 걸침에 백5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여기서 흑은 A, B 중 어디가 좋을까요?


 정답) 흑6 내려서 지키는 것이 우변 흑집을 확보하고 동시에 계속 백을 공격 할 수 있습니다. 이하 흑10까지 진행 후 흑△에 돌이 더해지면 상변 흑 모양이 매우 커집니다.  


 참고도) 흑6으로 좌하귀 걸치는 것은 큰 곳이지만, 백11 날일자 달리게 되면 우변 흑집이 파괴되고 백은 공격권에서 벗어나게 되므로 흑의 실패입니다.




 잘문도4) 백선입니다,. 우상귀 백1 걸침에 흑2, 백3 응수 후, 흑4 협공해 왔습니다. 백은 A, B 어디가 좋을까요?


 정답) 백1 삼삼 자리는 절대 놓칠 수 없는 큰 곳입니다. 백 근거를 확보하면서 수비가 되는 큰 곳입니다. 


 참고도) 우하귀 백1, 3은 일반적인 큰 곳에는 틀림 없으나, 우상귀 삼삼 흑4 자리를 뺏기면 미생마로 계속 공격을 받게 되므로, 백은 4 자리가 꼭 두어야 하는 큰 곳입니다.


 



 질문도5) 백선입니다. 하변에 백1 벌리고 흑2, 4 후 흑6 벌렸습니다. 다음 백은 A, B 중 어느 선택이 좋을까요?


 정답) 백1은 근거를 잡아 공격을 피할 수 있는 보통 20집 정도 되는 큰 곳입니다.


 참고도) 상변 백1, 3도 큰 곳임에는 틀림 없으나, 흑4 집을 지으면서 백 한 점을 공격하므로 백이 좋지 않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