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필승 접바둑 요령- 동규의 바둑

 
  504
2018-09-17 15:30:06
https://youtu.be/MOxckj7pbkc

 

진동규 프로7단은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포석 메시지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유명하며 유튜브방송 "동규의 바둑"으로 바둑 기초 개념들을 친절하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도1) 두 점 바둑에서 흑선입니다. 흑A, 흑B 어디가 좋을까요?

 정답) 흑1 걸쳐 백진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2 협공하면 삼삼에 들어가 삽니다. 삼삼에 들어가서 산 집은 작지 않습니다. 백은 우변 일방가로는 이기기 어렵습니다.

  참고도) 흑1 좌변을 벌리는 것은 백2, 4로 우변과 하변이 양날개가 되어 흑5 협공하면 백6 뛰어 싸움이 생기므로 흑이 어려워집니다.



2. 백의 화점에는 날일자 걸치고(삼삼침입), 소목, 고목, 외목에는 근처 변을 벌린다.
 질문도2) 두 점 바둑 흑선입니다. 백1로 두었습니다. 흑A, 흑B 어디가 좋을까요?

 정답) 흑2로 벌려 백의 양날개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3에는 흑4로 굳힙니다.

 참고도1) 흑2로 좌변을 벌리는 것은 백3, 5로 양날개가 되어 흑6 침입해 싸움이 될 수밖에 없어 흑이 불리해집니다. 

 참고도2) 석점 바둑에서 백 고목이라면 흑1 벌리고 흑5로 멀리 걸쳐 백6 받으면 흑7로 지켜 충분합니다.


3. 흑은 귀나 변에서 갇히면 잡힐 수 있으니 중앙으로 머리를 내고 진출한다.
 질문도3) 흑선입니다. 백5에 대해 흑A, 흑B 중 어떤 곳이 좋을까요?

 정답) 흑6 중앙으로 탈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7에도 흑8로 중앙으로 탈출합니다.

 참고도) 흑6을 차지하는 것은 백7로 포위되고 흑8로 변을 차지하면 백9 치중으로 삶이 쉽지 않게 됩니다. 



4. 백이 화점에 날일자 걸침해 오면 두 칸 높은 협공이 좋다.
 질문도4) 넉 점 바둑 흑선입니다. 백1 걸침에 흑은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 흑2 두 칸 높은 협공이 좋습니다. 백3 한 칸 뜀에는 흑4 같이 한 칸 뛰고, 백5 협공에는 흑6 한 칸 뛰고, 백7 한 칸 뜀에는 흑8 한 칸 뛰어 실리를 챙기고, 백9 한 칸 뜀에는 흑10 한 칸 뛰어 서로 한 칸씩 뛰면 흑이 불리할 것이 없습니다.

 
정답변화) 백3 삼삼침입에는 감사하게 흑4로 막아 백11 뛰면 선수를 뽑아 흑12로 우변을 차지하여 흑이 유리합니다.


5. 귀를 한 수 더 지키기보다는 변부터 빨리 메운다 (백 진영에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질문도5) 넉 점 바둑 흑선입니다. 백5에 흑A, 흑B 중 어느 곳이 좋을까요?

 
정답) 흑6 변을 차지하는 것이 귀를 지키는 것보다 절대 우선입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