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제발 이 수만은(1)- 동규의 바둑

 
  108
2019-02-11 19:12:27
https://youtu.be/aYgp011mlbY
 

진동규 프로7단은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포석 메시지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유명하며 유튜브방송 "동규의 바둑"으로 바둑 기초 개념들을 친절하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흑 붙임수 정석의 문제점)
백 날일자 걸침에 흑2 위로 붙이는 붙임수 정석은 흑이 튼튼하고 귀의 실리도 커서 많이 두지만, 흑이 한 수 더 많이 투자했고 흑이 후수라는 점이 간과됐습니다. 
만약 상변이 가치가 크고 우변이 가치가 작을 때는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선도) 백1 걸침에는 흑2 날일자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백은 한 점을 보강하기 위해서는 백 후수를 잡을 수밖에 없습니다. 흑이 선수를 잡을 수 있는 좋은 정석입니다.


2. 초반에 2선 달림은 좋지 않다.
 백1 초반 2선 날일자 달림의 문제점)
흑 하변과 우변은 흑집이 완성되어 있지도 않은데 백1로 흑집을 삭감하고 있습니다. 2선 날일자 달림은 흑 집에  침입의 여지가 없을 때 사용하거나 백이 근거를 갖추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초반에 2선은 가지 않아야 합니다.

 개선도) 백1에는 흑2, 4로 백이 2선을 기게 하고 중앙을 두텁게 응수하여 백이 손해입니다. 흑은 집이 아니었기에 이렇게 물러나도 좋습니다. 백1로는 변에 벌리거나 다른 큰 곳을 두었어야 합니다.


3. 대눈목자 벌림에 침입은 변화가 복잡하니 피하도록 한다.
 변의 대눈목자 침입한 흑1의 문제점)
흑1 침입은 정석도 많고 책에도 잘 나와 있지만 변화가 어렵고 주변 배석에 따라 선악이 많이 바뀝니다. 응수하는 백도 어렵지만 잡힐 수도 있기 때문에 침입자인 흑의 리스크가 훨씬 큽니다. 주변 상황을 충분히 고려치 않고 침입하면 70~80% 실패합니다. 

 개선도) 침입을 하지 않는다고 바둑이 나빠지지 않습니다. 흑1, 3으로 백진을 깎고 흑진을 넓혀 충분합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