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소목 한칸굳힘에 AI의 붙임- 이현욱바둑레슨

 
  60
2023-05-14 12:44:07

https://youtu.be/yuUkaDua7l4

 

이현욱 프로9단은 유튜브 "이현욱TV"와 "이현욱바둑레슨" 2개의 채널로 프로실전대국 해설, 포석, 정석, 행마 등을 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전해 줍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격조 높은 해설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이 포석에서 여섯 번째 수로 우상귀 소목 한칸 굳힘에 백1 붙이는 수는 AI가 아니면 알 수 없었던 또 하나의 신수입니다. 유력한 수이니 내가 두든 상대가 두든 마주칠 기회가 많은 정석입니다. 백1에 대한 응수는 흑A, B, C, D가 있으며 이현욱프로가 친절하고 상세하게 해설합니다.

 

 참고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석 중 하나인데, 본문의 해설을 옮겨드리면,

① 이 정석은 일견 흑이 좋아보이지만 백이 우상귀를 선수로 취했고 또 선수를 뽑아 백15를 차지해 오히려 백이 약간 좋은 형세이다

② 우상귀 흑14 단수는 매우 큰 곳이며 꼭 쳐놓는게 좋다. 흑14를 두지 않으면 백이 14 자리 아래를 호구로 젖히는 수가 매우 크다.

③ 흑이 우상귀 패를 따냈을 때 백이 13자리 위를 절대 이어서는 안되며 계속 패를 해야 한다. 우상귀 패를 계속하면서 설령 우상귀 백 전체를 내주더라도 팻감으로 다른 곳을 2번 둬서 교환하면 된다.

 

 

위와 같은 상세한 해설이 매 변화마다 주어집니다. 백1 우상귀에 갖다 붙이는 이 획기적인 수는 백이 우변을 갈라치거나 상변에 벌리는 수보다 더 우수합니다. 다만 좀 복잡할 뿐입니다. 상대를 크게 앞설 수 있는 이 정석을 한번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