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입문

좋은 행마1- 2선 막고 잇는 수 3문제

 
1
  565
Updated at 2020-05-11 23:23:04
 잘문도1) 백1 침입하고 흑2 붙이고 백3 일어설 때 흑4 젖혔습니다. 백은 A로 막아야 할까요 아니면 백B로 붙여야 할까요?

 정답) 백5로 막아 흑을 차단하는 수 외에는 생각할 수 없는 이 한 수뿐입니다. 흑6 이을 때 백7 호구이음이 안성맞춤으로 좋습니다. 상대를 차단해서 차단된 돌이 삶을 구해 나갈 때 이를 쫓으면서 좌우에 내 집을 짓는 것이 좋은 공격법입니다.



 질문도2) 백1 젖히고 흑2 막고 백3 아래로 호구쳤습니다(실은 백3은 꽉 잇는 것이 바른 행마입니다). 다음 흑은 A, B 중에 어디를 두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 흑4 호구가 당당하고 튼튼하며, 흑4와 같은 지킴은 다소 늦는 듯이 보이지만 단단함으로 전판에 영향을 미치는 위력이 있는 꼭 두어야 하는 수입니다.

 참고도) 흑4 뻗는 것은 다음 백A에 끊는 수를 노림당해 크게 좋지 않습니다. 또한 흑4는 너무나도 작은 수인 반면 큰 단점 A가 있어 두지 않아야 하는 수입니다. 1선에는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도3) 백A로 이을까 아니면 백1, 3으로 젖혀이을까에서 백1, 3으로 젖혀이었습니다. 백1, 3 젖혀잇는 것이 백A 잇는 것보다 더 좋았을까요?

 정답) 백이 젖혀이은 후에 흑은 바로 흑1, 3 젖혀이어 백 한 점을 끊어 외부에 세력을 얻게 됩니다. 앞으로 백 한 점이 살아가려면 흑에게 큰 대가를 지불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도) 백은 당연히 백1로 위와 아래 백을 연결해야 했습니다. 흑에게 세력을 줄 일도 없고 앞으로 이용당할 일도 없고 좌상귀 백집도 조금 더 커졌습니다. 끊어진 두 돌들을 돌보기 위해서는 상대의 한 수에 나는 두 수가 소요되므로 효율적으로 두기가 힘듭니다. 연결된 돌은 한 수만으로 전체를 돌볼 수 있습니다.




2
Comments
2022-03-08 13:22:38

질문도3의 정답도(백1) 이후에 위 흑O 으로 젖힌다면 좌상귀 백집이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은데, 저 상황에서 백은 어떤 응수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WR
Updated at 2022-03-08 14:21:45

해설) 흑○ 젖히면 백1 막게 되고 흑은 흑○가 잡히게 되니 흑2로 잇게 됩니다. 흑은 약간의 끝내기(백의 집을 줄이고 흑의 집을 넓히는)를 했지만 흑은 선수를 빼앗긴(흑○를 둘 때는 흑이 바둑판 어느 곳이든 먼저 둘 수 있었는데 흑2 이은 다음에는 백이 어느 곳이든 먼저 갈 수 있는 선택권이 생기며 이를 선수를 빼앗긴다고 합니다) 손실이 끝내기를 한 이득보다 많이 큽니다

 

선수의 가치는 포석시기와 중반전에는 많이 크고 끝내기와 종국으로 갈수록 작아집니다. 포석시기와 중반전이라면 1수가 보통 20집 정도 ±의 가치가 있게 됩니다. 이들에 비하면 흑○ 끝내기 가치는 10집 정도입니다. 따라서 흑○는 별로 큰 수가 아닙니다.

 

흑○ 젖히는 수는 선수를 빼앗기므로 바둑의 중반전의 후반 정도에서 두게 됩니다. 

바둑에서는 선수의 가치가 크며 처음부터 끝까지 선수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