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입문
돌이 잡히는 유형3- 일(1)선의 돌 2문제
 
1
  575
Updated at 2020-12-28 08:00:55
바둑판의 가장자리는 낭떠러지와 같습니다. 따라서 낭떠러지와 가장 가까운 바둑판 1선에 위치해 있는 돌은 가장 죽기(잡히기) 쉽습니다.


 질문도1) 흑이 둘 차례입니다. 백1 젖히고 흑2 막고 흑3 이으면 다음 흑이 흑2 한 점을 살려야 합니다. 흑2  한 점을 살리는 수는?

 정답) 흑1 호구이음이 좋은 지킴입니다. 흑1 호구 대신 A 꽉 이어도 좋습니다. 

 참고도) 흑이 보강해 잇지 않고 손을 빼면(이곳을 두지 않고 다른 곳에 둔다는 뜻) 백1로 끊어 흑 한 점이 잡힙니다. 흑2, 4로 나가 보아도 백3, 5로 흑이 도망치지 못합니다.



 질문도2) 흑이 둘 차례입니다. 흑1 젖히고 백2 막고 흑3 이으면 다음 백이 백2 한 점을 살려야 하는데 백은 손을 빼고 다른 곳을 두었습니다. 흑이 백 한 점을 잡는 수는?

 정답) 흑1 단수치고 백은 따먹히지 않기 위해 백2 나갈 때 흑3 단수치고 또 따먹히지 않기 위해 백4 나갈 때 흑5가 장문이라는 수법으로 백6 나가도 흑7로 백이 잡힙니다.

 참고도) 백6으로 뚫고 나가려 해도 흑7 막아 백이 더 도망칠 수 없어 잡힙니다.


 
해설) 바둑판의 최외곽선이 1선이며 ○으로 표시된 점들입니다. 1선에 위치한 돌은 낭떠러지에 가장 가까이 있어 쉽게 잡힐 수 있으며 또 쉽게 잡을 수도 있습니다.
윗그림 2선에 놓인 흑돌들도 공간이 좁아 1선 만큼은 아니지만 잘 잡힐(을) 수 있습니다.
윗그림 3선에 놓인 백돌들도 공간이 좁아 2선 만큼은 아니지만 잘 잡힐(을) 수 있습니다.
4선 이상의 돌들은 중앙에 가까울 수록 도망칠 공간이 많아 잡(히)기 쉽지 않습니다.
집짓기는 3선과 4선이 효율적이므로 바둑은 3선과 4선을 지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