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행마5- 꼭 알아야 할 간단한 기초 행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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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06-08 02:05:34
바둑은 두고 싶은 곳에 두면 되지만 효율을 좋게 하는 몇 가지 가장 간단한 기본 행마법을 소개드립니다. 공격 시와 수비 시 어느 때나 유용합니다.
해설2) 흑5 날일자 행마는 나의 세력을 확대하면서 백을 쫓는 일석이조의 매우 좋은 행마입니다. 흑5로 흑A 한 칸 뛰어 덮어 씌우는 것은 무리한 행마로 백이 뚫고 흑이 막을 때 백이 한쪽을 끊어(5자리를 끊게 됨) 흑의 어느 한쪽이 잡힐 가능성이 큽니다.
1. 이어뻗기 행마
해설) 흑1에 백2 다가가면 흑3 막고(뻗고) 백4에는 흑5 뻗어 흑은 좌상귀에 튼튼하고 큰 집을 짓습니다. 백6에 흑7 붙이면 백8 뻗고 흑9에는 백10 막아(뻗어) 백은 우하귀에 튼튼한 집을 차지합니다. 이어뻗기는 튼튼하지만 느리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2. 마늘모 행마
해설) 백1이 마늘모 행마입니다. 흑A로 끊으려 하면 백B로 이을 수 있고 흑B면 백A로 이을 수 있는 절대 끊어지지 않는 튼튼한 행마입니다. 마늘모는 절대 끊기지 않아 튼튼하지만 느리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해설) 백1이 마늘모 행마입니다. 흑A로 끊으려 하면 백B로 이을 수 있고 흑B면 백A로 이을 수 있는 절대 끊어지지 않는 튼튼한 행마입니다. 마늘모는 절대 끊기지 않아 튼튼하지만 느리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3. 한칸 뜀 행마
해설) 백1 침입에 흑2 다가서면 백3 한칸 뛰어 넓은 중앙으로 달아나고 흑4 중앙으로 한칸 뛰어 우측에 흑세력을 쌓고 또 다시 백5 한칸 뛰어 달아나고 흑6 한칸 뛰어 흑세력을 키웁니다.
한칸 뜀은 바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행마로 튼튼함과 속도의 밸런스가 좋습니다.
한 칸 뜀에 악수 없다라는 바둑 격언이 있을 정도로 많은 경우 한 칸 뜀이 좋습니다.
4. 3선에서 두칸 벌림 행마
해설) 3선(우측 1, 2, 3, 4에서 3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에서 백2, 4와 같은 변에서의 두칸 벌림은 2집을 만들어 살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면서 상대 세력을 부수거나 나의 세력권을 가져가는 안정된 벌림입니다. 4선에서도 두칸 벌림은 어느 정도 안정성이 있어 자주 사용됩니다.
6. 쌍립 행마
해설) 이 모양에서 흑1 한칸 뛰었을 때 백2 들여다 보았습니다. 흑은 흑3으로 잇는 것이 중앙에 영향력이 있으면서 다음 또 한칸 뛰기도 쉬워집니다. 흑3 잇는 수법을 쌍립이라고 하며 두 돌과 두 돌을 끊어지지 않고 잇는 가장 효울적인 이음입니다.
이상 6가지의 행마는 이런 것들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고 대국 시 한번씩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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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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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기까지 읽어봅니다~
항상 답글로 응원해주시니 감사하네요 ㅎㅎ
왕초보라 이 글은 다시 읽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