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둑게시판
바둑입문

좋은 행마5- 꼭 알아야 할 아주 간단한 기초 행마법

 
1
  630
Updated at 2020-08-17 17:12:24
바둑은 두고 싶은 곳에 두면 되지만 효율을 좋게 하는 몇 가지 가장 간단한 기본 행마법을 소개드립니다. 공격 시와 수비 시 어느 때나 유용합니다.

1. 이어뻗기 행마
 해설) 흑1에 백2 다가가면 흑3 막고(뻗고) 백4에는 흑5 뻗어 흑은 좌상귀에 튼튼하고 큰 집을 짓습니다. 백6에 흑7 붙이면 백8 뻗고 흑9에는 백10 막아(뻗어) 백은 우하귀에 튼튼한 집을 차지합니다. 이어뻗기는 튼튼하지만 느리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2. 마늘모 행마
 해설) 백1이 마늘모 행마입니다. 흑A로 끊으려 하면 백B로 이을 수 있고 흑B면 백A로 이을 수 있는 절대 끊어지지 않는 튼튼한 행마입니다. 마늘모는 절대 끊기지 않아 튼튼하지만 느리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3. 한칸 뜀 행마
 해설) 백1 침입에 흑2 다가서면 백3 한칸 뛰어 넓은 중앙으로 달아나고 흑4 중앙으로 한칸 뛰어 우측에 흑세력을 쌓고 또 다시 백5 한칸 뛰어 달아나고 흑6 한칸 뛰어 흑세력을 키웁니다.
한칸 뜀은 바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행마로 튼튼함과 속도의 밸런스가 좋습니다.
한 칸 뜀에 악수 없다라는 바둑 격언이 있을 정도로 많은 경우 한 칸 뜀이 좋습니다.


4. 3선에서 두칸 벌림 행마
 해설) 3선(우측 1, 2, 3에서 3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에서 백2, 4와 같은 변에서의 두칸 벌림은 2집을 만들어 살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면서 상대 세력을 부수거나 나의 세력권을 가져가는 안정된 벌림입니다. 4선에서도 두칸 벌림은 어느 정도 안정성이 있어 자주 사용됩니다.


5. 날일자 행마
 해설1) 백2와 같이 귀에 걸칠 때나 흑3 벌릴 때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상대의 집을 제한하는 백4도 날일자 행마입니다. 백6은 3선 두칸 벌림 행마입니다.

 해설2) 흑5 날일자 행마는 나의 세력을 확대하면서 백을 쫓는 일석이조의 매우 좋은 행마입니다. 흑5로 흑A 한 칸 뛰어 덮어 씌우는 것은 무리한 행마로 백이 뚫고 흑이 막을 때 백이 한쪽을 끊어(5자리를 끊게 됨) 흑의 어느 한쪽이 잡힐 가능성이 큽니다. 


 6. 쌍립 행마
 해설) 이 모양에서 흑1 한칸 뛰었을 때 백2 들여다 보았습니다. 흑은 흑3으로 잇는 것이 중앙에 영향력이 있으면서 다음 또 한칸 뛰기도 쉬워집니다. 흑3 잇는 수법을 쌍립이라고 하며 두 돌과 두 돌을 끊어지지 않고 잇는 가장 효울적인 이음입니다.



이상 6가지의 행마는 이런 것들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고 대국 시 한번씩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Comments
2021-02-07 21:51:44

 오늘은 여기까지 읽어봅니다~

항상 답글로 응원해주시니 감사하네요 ㅎㅎ

왕초보라 이 글은 다시 읽어봐야겠어요

WR
2021-02-07 22:05:46

장기에서는 각각의 말이 정해진 궤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행마라 합니다.

바둑에서는 기존 놓인 돌에서 다음 돌을 어떻게 연관해서 돌을 놓는가 하는 것이 행마입니다.

바둑 행마로 상대 돌을 공격하기도 하고 내 돌이 도망가기도 하고 내 집을 짓기도 하고 상대 집을 부수기도 하고 상대 돌을 잡기도 하고 내 돌을 살리기도 합니다. 바둑의 아주 기본적인 행마로 뻗음, 마늘모, 한칸뜀, 두칸뜀, 날일자, 쌍립 등 여섯가지 행마(뛰는법, 다음 수를 두는 법)를 설명드렸습니다. 다른 행마법들도 많지만 이들 여섯가지가 가장 기본이 되는 행마이며 이들만으로도 훌륭한 바둑을 둘 수 있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