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입문

좋은 행마2- 중앙 한칸뜀에 악수 없다 2문제

 
1
  733
2020-03-16 12:14:27
 해설) 바둑격언에 "중앙으로 한 칸 뜀에 악수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앙으로 1칸 뛰는 행마는 대부분의 경우 좋다라는 뜻입니다. 흑1 협공을 당했을 때 백2 중앙으로 한 칸 뜀은 아주 평범하면서도 스피드 있고 경쾌한 좋은 행마입니다. 흑3 한 칸 뜀도 좋고, 백4 한 칸 뜀도 좋은 행마입니다. 중앙으로 진출하는 이유는 중앙은 사방이 터져 있어 도망칠 곳이 많으며 또한 중앙으로 뛰면 저 건너 우군에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질문도) 백이 둘 차례입니다. 백이 귀에서 살 수 없으므로 당연히 중앙으로 진출해야 합니다. 그러나 백1 꼬부림은 느리고 어색하며 나쁜 모양의 대표격인 빈삼각 형태입니다. 백1 대신 좋은 행마를 찾아 보십시오. 

 정답) 중앙 진출은 한 칸 뜀이 좋습니다. 백1 한 칸 뜀이 경쾌하고 좋습니다. 다음 흑2 끊으려 하면 백3과 같이 돌이 끊기지 않으면서 중앙에 가까워지도록 두는 게 좋습니다.
 
 
 
7
Comments
2021-03-14 15:31:53

수담지기님 이런 바둑 문제는 어떤 프로그램 써서 만드시나요? 정석 순서도 만들려고 하는데 수담지기님 쓰는 프로그램이 괜찮아 보여서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WR
2021-03-14 15:59:58

네 제가 쓰고 있는 프로그램(기보편집기)은 일지매입니다.

일지매를 구하기 쉽지 않다면 엠게임바둑의 기보편집기도 무료입니다.

이 두가지 중 하나를 써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1
2021-12-21 11:36:49

바둑입문과 12급탈출 카테고리 한번씩 다 보고 다시한번씩 보고 있는 중에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남깁니다.
흑2로 두지 않고 위 사진처럼 흑을 끼운다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아직 세력과 실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돌을 잡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서 그런지 전체적인 흐름을 보는것이 쉽지가 않네요

WR
Updated at 2021-12-21 13:46:41

 장면도) 우선 이곳에서 백1 한 칸 뛰었을 때 나타날 만한 수순은 흑2 날일자행마로 우측에 세력을 쌓으려 할 것 같고 백3 한 칸 뜀 행마로 중앙으로 탈출하려 할 것 같고 흑4로 집을 지으려 할 것 같으며 백1~흑4까지의 행마 수순이 예상됩니다.

 

백1의 목적--- 귀에서는 궁도가 좁아 살 수 없으므로 중앙으로 탈출하여 살든지 내 편과 연결함.

흑2의 목적--- 백1 한 칸 뜀은 세 방향을 막아야 공격이 가능한데 좌측은 흑이 막고 있으니 3쪽 방향과 2쪽 방향 중 2쪽 방향이 기존 흑돌들과 어우러져 흑 세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므로 흑2 선택.   

백3의 목적--- 네 방향 중 세 방향이 막혀 있으니 살려면 나머지는 3의 방향 항 곳밖에는 없음. 

흑4의 목적--- 흑4를 두지 않으면 백에게 그 근처를 협공당하여 삶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으니 삶을 확보할 겸 집을 늘릴 겸 두 칸 벌림.

 

 참고도1) 장면도가 논리적으로 본 정상 수순인데 흑2에 끼우면 백3 단수 흑4 잇고 백5 호구잇고 흑6 삶을 확보할 때 백7 날일자 행마가 끊어지지 않으면서 중앙에서 백이 영향력(세력)을 좀 더 가질 수 있는 좋은 행마입니다. 

참고도1의 백의 모양은 장면도의 백의 모양보다 좀 더 활짝 펼쳐져 있고 중앙에서의 영향력이 좀 더 있어 보이고, 백의 눈모양도 좀 더 풍부해 보입니다. 흑은 그 반대로 위축되어 보입니다.

따라서 흑은 이렇게 두는 것이 불만이 되므로 참고도1의 흑2로 끼우는 것보다는 장면도의 흑2로 달리는 행마를 하게 됩니다. 

 

 참고도2) 참고도1처럼 흑2로 끼우지 않고 본도 흑2로 두어도 백은 백3 마늘모하는 행마가 좋고 흑4에는 백5로 날일자 뛰어 참고도1과 거의 같은 모습이 됩니다.  

 

 참고도3) 참고도1의 흑6과 같이 좌변을 벌리는 대신 본도와 같이 흑6 날일자 행마를 하여 중앙에서 영향력(주도권, 세력)을 가지려 하면 백은 이번에는 백7 근처에서 좌변 흑의 삶을 압박하여 흑이 좌변에서 지을 집을 최소화 시키면서 백의 중앙 세력을 키우려 할 것입니다.  

 

 참고도4) 장면도에서 백1 뛰었을 때 흑2로 본도와 같이 좌변을 차지한다면 백은 백3 호구를 만들면서 흑을 압박하고 흑4 호구로 젖히면 백5 또 호구로 젖히고 이하 백11까지가 예상됩니다. 이 결과는 백이 중앙에서 훨씬 큰 세력(영향력)을 가지게 됩니다.

 

장면도가 흑백 거의 최선의 수순이라 생각되고, 참고도1~참고도4는 왜 장면도처럼 될 수밖에 없는가 이유를 설명드렸습니다.

 

바둑은 어떻게 두는 것이고, 사는 것은 무엇이고, 죽는(잡는, 잡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셨고, 이제 실리와 세력은 무엇이고 이 둘은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지 등으로 발전하시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리는 그나마 집을 세어보면 쉬운데 세력은 조금은 더 복잡합니다.

세력은 한마디로 변이나 중앙에서의 내 돌이 상대에게 가하는 힘(영향력)이며, 이 힘은 결국 집으로 환산되지 않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힘을 부수려 상대가 접근하면 상대를 잡아서 집을 늘리게 되며, 상대가 접근하지 않으면 바로 집으로 만들어 집을 늘리게 됩니다.

 

바둑은 서로 한 수씩 두어 집(짓고, 부수고, 삭감하고)이나 세력(전투를 하거나 집을 만들어서)을 늘려서 결국 이들 두 가지를 확실한 내 집으로 변화시켜 우열을 가리게 됩니다. 

 

방금 질문하신 내용은 바둑을 배워가는데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혹시 위의 설명이 부족할 수도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계속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2023-08-09 14:18:38

 흑.. 어렵다고 느낀 좋지 않은 행마4 이후로 더디네요. 이해도 잘 안 되고ㅠㅠ

WR
1
Updated at 2023-08-09 20:20:06

바둑입문 중에서 모두를 잘 이해하시고 12급탈출로 넘어가면 좋기는 하지만,

1. 돌의 잡힘 1~12항이 어느 정도 이해되시고, 

2. 입문연습 1~10까지의 문제풀이가 어느 정도 이해되시면 12급탈출로 넘어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12급탈출에 가시면 바둑입문에 소개된 내용들이 좀 더 깊이 있게 설명되므로 그곳에서 공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바둑입문에서 처음 만나는 바둑 글들에 머리 아프시기보다는 빠르게 12급탈출로 진출을 추천드립니다.^^ 

2023-08-09 23:01:26

네 완벽주의가 이럴 땐 도움이 안 될 거 같아요. 그렇게 해볼게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