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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론- 중반의 형세판단법, AI vs 이창호9단 형세판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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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08-26 09:40:34

1. AI 형세판단법 (AI 형세판단의 예)

 

 

AI 형세판단은 모양의 내부 집 수 뿐만 아니라 외부에 대한 영향력을 집 수로 환산해 더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 수순1~6: 흑 7집 유리 

   - 화점1개 20집(내부9, 외부11), 소목1개 17집(내6,외11), 화점날일자 20집(내12,외8), 날일자걸침 4집

 나. 수순1~16: 흑 16집 유리

  - 소목굳힘 27집(내11,외16), 화점굳힘 30집(내14,외16), 걸쳐진화점 14집, 변1점 2집, 변4점 19집(내13,외6)

 다. 수순1~144: 백 38집 유리

  - 주로 울타리 내부만 계산 , 상변 흑 13점이 잡혀 전세가 크게 역전됨.

라. 수순1~239: 백6집 승리 (당연히 울타리 내부만 계산하여 정확)

  - 그러나 사석이 100% 확실하지는 않으며, 국후에 사석을 지적해 달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음

 

 

2. 이창호9단 형세판단법 (1999년 발간된 이창호의 형세판단이란 책 내용의 요지) 

 - 좌측그림과 같은 초반 또는 중반에서 형세판단이란 개념이 별로 없었을 때 이창호9단은 형세를 판단했음.

 - 우측 그림과 같이 흑이 밖을 들여다보고 백이 그 안을 막아 그 모양이 만드는 최소한의 집 수로 계산함. 

   (좌상귀 모양 23집, 우변 3점 모양 9집, 하변 두 칸 벌림 4집, 좌하귀 소목날일자굳힘 11집)

 - 여기에 양측의 세력 부분의 가치를 대략 계산하여 합합니다.  

 

 

3. 형세판단이란, 

형세판단이란 판세의 유불리를 검토하여, 수비할 것인가, 공격할 것인가, 원만하게 둘 것인가, 강하게 대응할 것인가 등을 선택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바둑은 시작부터 끝까지 수읽기와 형세판단의 반복 과정입니다. 

 

종반의 형세판단에서는 한 집씩 세어 비교하면 됩니다. 그러나 중반에서의 형세판단은 쌍방의 집이 확실치 않은 상태여서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바둑에서는 AI 형세판단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잡힌 돌의 불확실성이 약간은 있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이창호9단 형세판단법을 추천합니다. 

 

이창호9단 형세판단법에서 우리 아마추어들은 10집, 20집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 반복하는 동안 점점 더 정밀해 질 수 있을 것이며 적어도 대략 몇 집 이기고 있다 지고 있다 따라서 침입 또는 삭감의 방향성을 판단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프로들은 1집반 또는 반집의 예측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은, 중반에는 내 집과 상대의 집을 각각 최소한으로 계산하고 양측의 세력부분의 가치를 대략 계산하여 더하는 이창호9단의 형세판단법이 효과가 있으며, 종반에는 한 집씩 모두를 정밀하게 계가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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