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Q&A

1단대국 복기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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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0 12:11:39

 장면도1) 흑1~백4 귀를 차지하고 흑5 상변을 갈라치는 것이 귀걸침보다는 조금 못하다는 게 정설이지만 갈라침이 편하면 갈라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백6 굳혔을 때 흑7, 9, 11로 우상귀를 눌렀다고 할 수도 있지만 백의 귀를 굳혀준 것이 좀 더 불만입니다. 갑자기 백12 무리하게 끊었을 때 흑의 응수는? 

 

 장면도1-1) 백12 끊음을 백1로 표시해서 다음의 수순을 보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실전도) 실전에서는 백1 끊음에 흑2 단수 백3 나가고 흑4 밀고 백5 꼬부리고 흑6 모양좋게 뛰고 백7 올라서고 이하 백13까지 진행되었습니다. 흑2 단수가 좋지 않은 행마였습니다.

 

 해설) 흑2로는 이쪽을 단수쳐서 백의 실리를 줄이면서 큰 실리를 차지하고 백3 이을 때 흑4 단수 백5 나갈 때 흑6 이어 흑의 모양이 알맞게 3칸이 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백1, 5 두 점과 흑 두 점은 각각 주변의 상대 돌이 확실히 살아 있으므로 요석이 아닌 별 쓸모 없는 폐석들입니다. 

 

 참고도1) 애초에 장면도1-1의 백1 끊음은 흑 폐석 두 점을 끊은 것으로 좋지 않았으며, 본도 백1과 같이 단순히 내려 서는 것이 좋은 행마입니다. 그리고 다음 상변 흑진의 허술한 백3의 곳 침입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도2) 실전도의 백7 뻗는 것보다는 본도 백7 한 칸 뜀이 흑보다 한 발 먼저 나갈 수 있어 더 좋았습니다. 흑8에 백9 한 발 먼저 나가 흑의 다음 행마를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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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WR
2020-11-20 12:13:25

 장면도2) 백1, 3으로 붙이고 끊었습니다. 흑의 좋은 행마는?

 

 실전도) 백1, 3 끊음에 흑4 단수치고 흑6, 8 단수치고 막았습니다. 백9 단수 흑10 이을 때 백11 단수치니 흑 한 점이 축으로 잡혔고 흑 여섯 점도 따라서 잡혔습니다. 흑8이 무모한 행마입니다.

 

 해설) 이 모양은 흑의 입장에서 항상 제일 먼저 흑5 단수 흑6 단수 흑8 호구이음이 가능한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들 수가 성립한다면 흑에게는 백 2점을 잡으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양에사는 우측 흑돌의 공배가 많아 흑4, 6, 8이 딱 성립하는 조건입니다.

 

 참고도1) 해설도에 계속해서 백11 밀고 흑12 막으면 백은 4수 흑은 5수가 되어 백이 잡혔습니다.

 

 참고도2) 참고도1에 계속해서 백13 한 칸 뛰어 달아나려 해봐도 흑14 끊고 백15 넘을 때 흑16(21 자리) 먹여치고 백17 따낼 때 흑18 내려서면 다음 백이 아무리 달아나려 해도 잡히고 맙니다.

 

 참고도3) 참고도1의 흑8로 본도 흑8과 같이 꽉 잇는 것은 잘못으로 백13 밀고 흑14 막을 때 백15 껴붙이는 수가 있어 이하 백27까지 백이 살게 되어 자연히 흑 7점이 잡히고 맙니다.

 

 참고도4) 백1, 3 끊었을 때 흑4 단수치고 흑6 안쪽에서 막는 것은 잘못으로 백13까지 밀고 백15, 17, 19(18 우측) 끊으면 이하 백23까지 흑이 잡히고 맙니다. 

 


 

WR
2020-11-20 12:16:49

 장면도3) 흑1 눈목자 비마보다 한 칸 더 뛰었습니다. 너무 멀리 뛴 흑1에 대한 백의 응징 수법은?

 

 실전도) 실전에서는 백2 마늘모로 잘못 응수하여 흑7까지 넘어가고 백8 작게 살았습니다.

 

 해설) 흑1에는 백2 막아 흑이 넘을 수 없어 그대로 흑 한 점이 잡히고 맙니다. 흑의 엄청난 손해입니다. 흑이 귀에서 수를 내려해봐도 뽀족한 수가 없습니다.

 

 

 

 

WR
2020-11-20 12:17:19

 

 장면도4) 백1 침입했습니다. 흑은 우변 위아래를 어떻게 연결하는 것이 좋을까요?

 

 실전도) 실전에서는 백1 침입에 흑2(백1의 좌측) 붙이고 백3 젖힘에 흑4 끊고 백5 단수 흑6 단수 백7 짱때림 흑8 단수로 넘어갔습니다만 백은 선수로 중앙에 두터운 세력을 갖추게 되었고 더구나 백이 선수를 차지했습니다. 흑2, 4, 6, 8은 모두 최악의 행마입니다. 

 

 해설) 흑2 밑에 붙이고 백3 젖힘에는 흑4 뻗고 백5 이을 때 흑6 넘어가서 전혀 흑에 문제가 없으며 백 석점이 곤마로 몰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백이 한 수 더 보강하면 흑이 선수가 됩니다.

 

 

 

 

 

WR
2020-11-20 12:17:51

 장면도5) 백1 침입한 장면입니다. 흑은 어떻게 응수하는 것이 좋을까요?

 

 실전도) 흑2 막고 백3 밀었을 때 흑4 젖힘이 잘못된 행마로 백5 젖히고 백7 단수 백9로 좌변의 백 한 점과 연결하여 백의 대만족입니다. 흑은 백에게 귀는 살려주되 좌변의 백 한 점과는 절대 차단시켜야 합니다.

 

 해설) 백3 밀 때 흑4 뻗는 것이 정수입니다. 젖히는 것이 강수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좌변에 백 한 점이 없을 경우는 그렇게 둘 수도 있지만 지금은 잘못된 행마입니다. 흑4 뻗을 때 백5 밀고 흑6 막고 백7, 9 젖혀이으면 백은 선수로 귀를 살고 흑은 세력을 가지는 정석의 타협이 됩니다. 

 

 참고도1) 해설도 다음 백은 백11, 13, 15 처럼 흑의 세력을 부수고 흑은 흑16, 18로 귀를 선수로 젖혀이을 수 있어 만족입니다.백19로 살 때 흑20 벌려 이곳에서 부숴진 귀를 보상받습니다.

 

 참고도2) 백3에 흑4 뻗었을 때 백5, 7로 먼저 젖혀잇고 백9 날일자 달리면 흑10으로 막고 이하 흑14까지 진행됩니다. 백9 날일자 행마에 흑이 11 자리 막게 되면 백이 10 자리 뚫고 나와 끊어 복잡하게 되며 이 주변 모양에서는 흑이 유리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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