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Q&A

소목 한칸걸침에 날일자협공- 바둑맘TV

 
  34
2022-05-23 00:09:23

https://youtu.be/FvHZQk9Q6Cs

 

권효진 프로7단은 한국여자바둑리그 감독이며 유튜브방송 바둑맘TV"로 기존에 알려진 수들과 인공지능 신수들과의 많은 비교 분석을 바둑인들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흑이 하변에 벌린 장면에서 백1 걸침이 AI가 추천하는 가장 좋은 자리입니다. 다음 흑은 백1에 대해 어떻게 응수하는 것이 좋을까요?

 

 참고도1) 백1 한 칸 걸침에 대해 흑2 밑으로 붙이고 이하 백7 벌림까지는 흑이 언제든지 사용해도 좋은 정석이며 AI도 추천하는 흑의 좋은 응수입니다.

 

 참고도2) 백1 한 칸 걸침에 대해 흑2 날일자 협공하고 백3 붙일 때 흑4 안쪽으로 젖히고 이하 백15 단수 흑16 잇는 것 까지 과거의 정석인데 이 정석은 흑이 꽤 좋지 않습니다. 흑4 젖히는 수가 좋지 않습니다. 

 

 해설) 흑2 협공하고 백3 붙일 때 흑4 날일자하는 수가 AI의 추천수입니다. 백1 걸침에 흑이 4 자리에 날일자로 응수하고 백이 3 자리에 붙일 때도 흑이 2 자리에 협공하는 것이 AI가 추천하는 급소입니다. 즉 흑2와 흑4는 수순을 바꿔도 똑같은 결과입니다.

 

 참고도3- AI정석1) 해설도 흑4까지 되었을 때 백5 끌고 흑6 씌우고 백7 붙이고 흑8 막고 백9 내려서는 것 까지가 AI추천 정석이며 흑백 팽팽한 가운데 백이 아주 약간 좋습니다.

 

 참고도4- AI정석2) 해설도 흑4까지 되었을 때 백5 부딪고 흑6 끌 때 백7 호구치는 것도 AI추천 정석이며 흑8 좌상귀를 침입하여 흑백 팽팽한 가운데 백이 아주 약간 좋습니다. 

 

 참고도5) 백3 붙이고 흑4 날일자 응수했을 때 백이 백5 밑으로 젖히면 흑6(A 자리) 젖히는 것이 급소이고 백7 단수치고 이하 흑12까지 이 결과는 흑이 상당히 앞서는 형세입니다.

 

 참고도6) 참고도5에서 흑6 젖혔을 때 백7 바깥으로 단수치면 흑8 잇고 이하 흑24까지 되고 우상귀를 백25 침입하면 이 결과는 흑백 팽팽한 가운데 흑이 약간 좋은 형세입니다.

 

 참고도7) 해설도 흑4 때 백5 껴붙이면 흑6 이하 백15까지 마치고 좌상귀를 흑16 침입하면 흑백 팽팽합니다.

 

 

장면도 백1 한 칸 걸침에 대해 흑은 참고도1과 같이 둬도 좋습니다만, 해설도와 같이 흑2 날일자 협공하거나 또는 흑이 해설도의 4 자리에 날일자 응수한다면 상대가 대응책을 알고 있는지와 관계 없이 큰 손해 없이 시도해 볼 만한 AI 신정석입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