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Q&A

포석에서 세력권 삭감의 신수- AI분석

 
  61
2021-12-01 00:37:46

 

 장면도) 이동훈9단(백)과 김진휘5단(흑)의 흑이 불계승한 대국입니다. 좌하귀 흑1로 화점 날일자굳힘에 어깨짚어 좌중앙 백 모양을 삭감하고 우중앙 흑 모양을 확장해 왔습니다. 백은 다음 어디가 좋을까요?

 

 장면도- A, B, C, D 예시) 백의 다음 수를 A, B, C, D 중에서 선택해 보십시오.

 

 A- 90점) 백2가 흑의 삼삼침입을 막는 호수이며, 이하 백6까지가 예상됩니다. 

 

 B- 100점) 백2가 흑의 큰 우변 세력을 삭감하는 멋진 마늘모 삭감 신수로 다음 백6까지가 예상됩니다. 

AI가 추천하는 현 상황에서 가장 좋은 삭감수입니다.

 

 C- 90점, 실전) 실전에서는 백2로 우하귀 흑 한 칸 굳힘에 대한 급소에 다가섰습니다. 이하 흑19까지 진행된 뒤 다음 백A로 흑돌 2점을 따냈고 흑B로 백돌 2점을 두텁게 단수쳐 잡았습니다. 백8이 백14 끊는 수를 본 맥점이지만 흑이 흑돌 2점을 주고 외세를 차지해서 흑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D- 80점) 백2 밀어올리는 수도 좋은 수임에는 틀림없지만 흑3 좌상귀에 침입해서 백14까지 선수를 뽑은 뒤 흑15 요처를 차지해 흑이 좋습니다.

 

 참고도- 80점) 백2로 미는 것도 좌상귀를 흑이 삼삼침입한 뒤 흑15로 뛰어 흑이 좋습니다.

 

장면도의 A, B, C, D 그리고 참고도 백2 모두 두어도 좋은 곳들입니다. 다만 B의 곳 마늘모 삭감을 선택하는 것이 흑의 우변과 하변 세력을 삭감할 수 있어 흑에게 큰 모양을 주지 않고 좀 더 편하게 둘 수 있겠습니다. 우변과 우중앙 흑 세력 삭감에 장면도 B의 곳 마늘모 수법이 있다는 것만 알아도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다른 것은 기억하지 못해도 B 그림의 백2, 4, 6 정도를 둘 수 있다면 멋진 포석감각을 가진 것입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