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도) 16급vs16급의 대국입니다. 입구자 모양에서 흑1 날일자 행마는 끊어지지 않으면서 중앙으로 진출하는 좋은 행마입니다.
실전도) 백2로 끊어보려 시도해봤지만 흑3 뻗으니 끊을 수 없어 백4로 후퇴합니다. 흑은 흑5 젖히고 백6에 흑7 이단젖히니 백의 행마가 꼬였습니다. 해설은 코멘트에.
해설) 흑1에는 백2 중앙으로 한 칸 뜀이 백돌을 안정시키면서 흑돌을 쫓는 안정된 행마입니다. 흑도 흑3 한 칸 뛰어 흑돌을 안정시키고 중앙 세를 증가시킵니다.
참고도1) 백2 한 칸 뜀에 흑이 응수하지 않고 흑3 상변을 벌린다든지 하면 이번에는 흑에게 백4 건너붙임의 기회가 있습니다. 흑5 끊으면 백6 끊고 흑7 단수에 흑8 단수 흑9 잇게 되고 흑 모양은 축소되고 백은 선수로 중앙을 두텁게 해서 좋습니다.
참고도2) 참고도1에서 백6 끊었을 때 흑7 단수치고 백8 잇고 흑9로 백 한 점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 때는 백10 단수치고 흑이 이을 때 다음 백은 비록 후수이지만 흑7 한 점을 빵따내서 매우 중앙이 두터워져 좋습니다.
참고도3) 해설도와 같이 백2 한 칸 뜀에 흑이 같이 흑3 한 칸 뛰었을 경우는 백4 건너붙임은 흑7 단수치고 흑9로 잡아 흑은 안정되는데 반해 백에게는 이득이 없습니다. 이 경우 백4 건너붙임은 손해이니 두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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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흑1에는 백2 중앙으로 한 칸 뜀이 백돌을 안정시키면서 흑돌을 쫓는 안정된 행마입니다. 흑도 흑3 한 칸 뛰어 흑돌을 안정시키고 중앙 세를 증가시킵니다.
참고도1) 백2 한 칸 뜀에 흑이 응수하지 않고 흑3 상변을 벌린다든지 하면 이번에는 흑에게 백4 건너붙임의 기회가 있습니다. 흑5 끊으면 백6 끊고 흑7 단수에 흑8 단수 흑9 잇게 되고 흑 모양은 축소되고 백은 선수로 중앙을 두텁게 해서 좋습니다.
참고도2) 참고도1에서 백6 끊었을 때 흑7 단수치고 백8 잇고 흑9로 백 한 점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 때는 백10 단수치고 흑이 이을 때 다음 백은 비록 후수이지만 흑7 한 점을 빵따내서 매우 중앙이 두터워져 좋습니다.
참고도3) 해설도와 같이 백2 한 칸 뜀에 흑이 같이 흑3 한 칸 뛰었을 경우는 백4 건너붙임은 흑7 단수치고 흑9로 잡아 흑은 안정되는데 반해 백에게는 이득이 없습니다. 이 경우 백4 건너붙임은 손해이니 두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