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Q&A

복기 부탁드립니다!

 
  148
2021-01-18 21:59:05

 

 

아는 동생이랑 두었습니다.

마지막에 끝내기에서 실수를 하면서 패가 나고, 결국은 대마가 죽었습니다.

대마가 안죽어도 제가 좀 졌을거라고는 봤지만요ㅋㅋ

그리고 상변쪽에서 제가 실수를 했던 것 같은데 어떻게 뒀어야 했나요?

2
Comments
2021-01-19 08:14:48

 장면도1) 승부를 갈랐던 하변 흑대마가 패가 난 장면입니다. 백1 붙여왔을 때 흑은 어떻게 응수해야 살 수 있었을까요?

 

 실전도) 실전에서는 백1 붙임 공격에 흑2 젖히고 백3 단수에 흑4 젖히고 백5 이을 때 흑6 단수치고 다음 백이 흑2를 따내면서 패싸움이 되고 흑이 잡히게 되어 흑이 지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흑2 젖힘은 흑4 젖힘이 절대 선수이니 흑4 젖힘을 먼저해야 합니다.

 

 해설) 백1 붙였을 때 흑이 사는 수법은 4가지 정도 됩니다. 주변 배석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실전도의 상태에서 백7로 흑 한 점을 따냈을 때 흑8 뒤로 단수치면 백이 자충이 되어 이을 수 없으니 백9 따낼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 흑10 단수치면 백 두 점을 잡을 수 있어 흑이 살게 됩니다.

 

 참고도1) 흑이 사는 두 번째 수법은, 백1 붙였을 때 이 모양에서는 흑2 젖힘이 절대 선수이니 백3 이을 때 흑4 막으면 간단히 삽니다.

 

 참고도2) 흑이 사는 세 번째 수법은, 백1 붙임에 흑2 내려서는 수입니다. 이 수로 백은 우측으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백3 연결하려 하면 흑6까지 잡히고, 백이 다른 곳을 두면 흑은 3 자리에 두어 백 한 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참고도3) 흑이 사는 네 번째 수법은, 흑2 한 칸 뜀입니다. 백3 넘어가려 하면 흑4 잇고 백5 이을 때 흑6(9  자리) 먹여치고 이하 흑10까지 백 일단이 잡히게 됩니다. 

 

 

 

 장면도2) 백1 끊음은 상당히 큰 끝내기입니다. 이 경우에는 백1 끊음이 선수가 되기 때문입니다.

 

 해설) 백1 끊고 흑2 단수 백3 따낸 후 이 기보의 마지막 수인 흑4 이후에도 백5 끊고 흑6 잇고 백7 붙여 끊는 수가 있어 흑이 무너집니다. 

 

 

 

 장면도3) 하변 흑돌은 백1 파호를 시작으로 패가 되어 잡혔습니다. 흑은 역으로 1 자리를 두는 것이 언제든지 선수였습니다.  흑이 1 자리 단수에 백이 잇지 않으면 중앙 백집이 모두 무너지고 하변 백돌에도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본도 1의 자리는 흑이 잡혔기 때문만이 아니라 승부를 가르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흑이 그곳을 두면 집도 여러 집 생기고 또 훅이 그냥 살게 되므로 더욱 그렇습니다.   

 


 

 장면도4) 백1 날일자 달리자 흑은 백을 살려주고 세력을 차지하면서 흑10으로 백 한 점을 잡았습니다. 여기서 흑10 장문으로 잡는 수법에 관해서 다른 장문 수법으로 잡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실전도) 장면도 흑10 장문이 본도 흑1 장문입니다. 흑1에 대해 실전에서는 백2 붙이고 나왔습니다. 흑은 이용당하는 것이 싫어 흑3 젖혔고 백4 나와 연결하여 복잡해졌고 중앙 흑돌이 엷어지는 느낌입니다.

 

 해설) 이 경우 흑1 장문이 실전도 백2 이용을 막는 좋은 장문 수법입니다.

 

넵튠007님, 

이 바둑은 백의 상변 침입 후 행마가 좋지 않아 흑이 많이 좋은 바둑이었으나, 흑이 상변을 끊긴 후 사는 과정에서 쌈지를 뜨며 중앙 백을 너무 두텁게 해주었고, 흑은 이를 실리로 잘 버티며 종반으로 잘 이끌고 갔으나 하변 사활 해결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는 방법  네 가지 중 하나도 발견되지 않은 것은 아쉬우며 사활에 조금 더 신경을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패만 없었다면 실리는 계속 흑이 앞서는 바둑이었습니다. 

 

좋은 기보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WR
2021-01-19 08:57:31

복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는 방법이 네 가지나 있었다니 아깝네요 ㅋㅋ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