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도) 1급의 대국으로, 백1 한 칸 뛰었을 때 흑2 찔러 왔습니다. 다음 백은 백A 이음, 백B 뻗음, 어느 행마가 좋을까요?
해설) 백3 꽉이음이 좋고 흑4 벌려 일단락입니다. 백1 한 칸 뛰었을 때 흑2 백3 교환 없이 그냥 흑4 벌리는 게 정석입니다. 흑2 백3 교환은 흑보다는 백에게 도움을 더 주며 흑이 정석보다 약간 손해입니다.
참고도1) 백3 뻗는 것은 단점을 스스로 만드는 행마이며, 흑4 끊고 백5 단수칠 때 흑6 단수치고 백7 이을 때 흑8 막고 백9 뻗어 하변을 키우면 흑10 단수치고 백11 단수칠 때 흑12(A 자리) 따내서 흑이 꽤 좋은 형세입니다.
참고도2) 흑8 막았을 때 백9 따내는 것은 참고도1보다 더 나쁘며, 흑10 젖히고 백11 단수칠 때 흑12 벌리면 흑이 상당히 앞서는 형세가 됩니다. 나중에 백이 6 자리 위로 흑돌 1점을 따내면 흑은 10 자리 위로 뻗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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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백3 꽉이음이 좋고 흑4 벌려 일단락입니다. 백1 한 칸 뛰었을 때 흑2 백3 교환 없이 그냥 흑4 벌리는 게 정석입니다. 흑2 백3 교환은 흑보다는 백에게 도움을 더 주며 흑이 정석보다 약간 손해입니다.
참고도1) 백3 뻗는 것은 단점을 스스로 만드는 행마이며, 흑4 끊고 백5 단수칠 때 흑6 단수치고 백7 이을 때 흑8 막고 백9 뻗어 하변을 키우면 흑10 단수치고 백11 단수칠 때 흑12(A 자리) 따내서 흑이 꽤 좋은 형세입니다.
참고도2) 흑8 막았을 때 백9 따내는 것은 참고도1보다 더 나쁘며, 흑10 젖히고 백11 단수칠 때 흑12 벌리면 흑이 상당히 앞서는 형세가 됩니다. 나중에 백이 6 자리 위로 흑돌 1점을 따내면 흑은 10 자리 위로 뻗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