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바둑게시판
12급탈출
잘 못 둘 수 있는 수들
 
  63
2020-08-26 20:39:40

바둑Q&A에 질문된 15급 기보를 검토하며 영감을 얻은 실수가 많을 수 있는 예제들입니다. 

 

 

 질문도1) 흑선입니다. 백1 다가 왔습니다. 흑은 A, B 어느 곳을 끊는 게 좋을까요?

 

 정답) 흑2 수직으로 끊어 나가는 것이 힘차고 강력합니다. 백3 뛰면 흑4 뛰고 백5 뛰면 흑6 뛰어 다음 백의 선택에 따라 흑은 백 4점을 공격하든지 우상귀 흑A 걸침 또는 흑B 삼삼침입을 노립니다.

 

 참고도1) 흑2 붙이는 것은 잘못으로 백3 일어서고 흑4 뛰면 백5로 넘어가기 때문에 흑이 망한 결과입니다. 백5면 넘어간다는 것이 꼭 이해되어야 하며, 백이 넘어가면 백은 모두 살아 있게 되고 흑만 미생마가 되므로 흑이 이기기 힘듭니다.

 

 참고도2) 흑2는 잘못된 수였지만 백3 일어섰을 때 흑이 꼭 차단하려면 흑4 또는 흑A로 둘 수는 있는데 백5 모자나 백B 날일자 씌움을 당하면 흑이 너무 답답해지니 정답도의 흑1 수직으로 갈라야 합니다.

 

 

 

 질문도2) 흑선입니다. 백1 침입했을 때 흑의 응수는 A, B 어느 곳이 좋을까요? 흑이 응수하지 않으면 백이 A 자리 놓으면 백이 넘어가 연결돼 흑이 크게 곤란해집니다.

 

 정답) 흑2로 백의 연결을 차단하면서 고립될 수도 있는 흑 한 점에 응원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이 바둑의 한 수가 한 가지 역할만 하기보다는 둘 셋의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그 수는 훌륭한 수입니다.

 

 참고도) 백1 침입에 흑2 내려 뻗어 차단하는 것은 차단의 목적은 훌륭히 수행할 수 있지만 변의 흑 한 점에 대한 응원이 정답도보다는 못합니다. 정답도를 따라야 합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