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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흑5 날일자 씌우는 수가 통렬하며 백6 밑으로 붙이면 흑7, 9로 응수하고 백10 좌상귀를 지키면 우변을 흑11 협공하여 흑이 약간 앞서는 형세가 됩니다. 백10으로 우변을 2칸 벌리면 흑은 좌상귀를 날일자(10 자리 왼쪽)에 걸침과 동시에 흑 상변을 벌림해 이 결과는 해설도보다 흑이 좀 더 유리합니다.
참고도) 장면도 흑3 한 칸 뜀에는 백4 한 칸 뛰어 변으로(그리고 중앙으로) 머리를 내미는 것이 너무 특별히 둬야 할 수가 없는 한 언제나 반드시 필요합니다. 백4 한 칸 뜀 대신에 백A 두 칸 뜀도 좋습니다.
장면도 백4의 수는 귀에서 변으로 한 칸 뛰어 일단 변으로 진출 후에 그 다음 포석의 종반 또는 중반 쯤에 둬야 할 수입니다. 해설도 흑5와 같이 날일자 씌우는 수를 당하면 백의 변진출, 중앙진출이 막혀 곤란합니다. 돌이 변이나 중앙으로 나가야 다른 돌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데 귀에 갇히면 시너지를 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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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흑5 날일자 씌우는 수가 통렬하며 백6 밑으로 붙이면 흑7, 9로 응수하고 백10 좌상귀를 지키면 우변을 흑11 협공하여 흑이 약간 앞서는 형세가 됩니다. 백10으로 우변을 2칸 벌리면 흑은 좌상귀를 날일자(10 자리 왼쪽)에 걸침과 동시에 흑 상변을 벌림해 이 결과는 해설도보다 흑이 좀 더 유리합니다.
참고도) 장면도 흑3 한 칸 뜀에는 백4 한 칸 뛰어 변으로(그리고 중앙으로) 머리를 내미는 것이 너무 특별히 둬야 할 수가 없는 한 언제나 반드시 필요합니다. 백4 한 칸 뜀 대신에 백A 두 칸 뜀도 좋습니다.
장면도 백4의 수는 귀에서 변으로 한 칸 뛰어 일단 변으로 진출 후에 그 다음 포석의 종반 또는 중반 쯤에 둬야 할 수입니다. 해설도 흑5와 같이 날일자 씌우는 수를 당하면 백의 변진출, 중앙진출이 막혀 곤란합니다. 돌이 변이나 중앙으로 나가야 다른 돌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데 귀에 갇히면 시너지를 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