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소개

바둑타임 사이트 운영 취지

 
바둑타임
2
  219
Updated at 2020-08-29 07:11:51

안녕하세요. 

 

바둑에 관한 이야기를 좋아하며 한국기원 아마5단 자격을 가진 바둑타임 운영자 수담지기입니다. 바둑인구가 천 만이라 하는데 주위에 바둑 두는 사람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바둑인들의 기력향상과 즐거운 커뮤니티를 목표로 하는 바둑타임의 수담지기 인사드립니다. 

 

바둑이 즐거워지는 좋은 방법의 하나는 “빠른 속도”로 바둑 실력이 느는 것입니다.  빠른 속도로 몸을 건강하게 하려면 나에게 맞춤선정(큐레이션)된 헬쓰종목, 운동시간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듯이 큐레이션된 공부재료와 지속적인 바둑공부, 실전대국은 빠른 속도로 바둑실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전만으로 바둑을 두어 오신 분들은 대국하면서 깨달은 수읽기 능력과 판세를 읽는 능력이 매우 깊습니다만 바둑공부재료로 공부하지 않으면 경험과 상상만으로는 가지기 어려운 수법지식들이 너무 많아 어느 수준 이상은 올라갈 수 없는 한계를 가지게 됩니다. 이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바둑교재 공부가 필요합니다. 


또 공부만으로 바둑을 배워 오신 분들은 정말 넓고 깊은 범위의 바둑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실전에서 이 지식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상대가 내 지식범위 밖의 수를 둘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그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 그리고 과연 지금 내가 문제를 받아 들고 있는지 아닌지 등의 혼란을 겪게 됩니다. 


인터넷과 유튜브의 시대에 넘칠 만큼 많은 바둑공부재료와 무료의 대국기회가 있습니다. 넘치는 공부재료는 오히려 바둑공부를 조금은 어렵게 만드는 측면이 있습니다. 바둑타임에서는 이 많은 재료 중에 무엇이 꼭 필요한 것들인지 큐레이션하고 그 큐레이션된 자료의 효율을 어떻게 최대화할 지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실력이 높아짐에 따라 TV대국이나 유튜브대국 시청이 쉽고 재미있어지실 것이고 타 인터넷 사이트들이나 카페들의 공부재료를 보시기에도 좀 더 쉽고 편해지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바둑타임의 바둑입문, 12급탈출, 6급돌파, 1급도전, 3단정복, 6단등극 등 6개의 메뉴는 인터넷 단급을 기준으로 해당 단급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공부재료 모음들입니다.

바둑입문~3단정복 메뉴의 공부재료들은 행마, 사활, 끝내기가 중심이며, 그 뼈대가 되는 "기본"과 그것을 연습하고 좀 더 레벨 업 할 수 있는 "연습" 이 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은 제가 기획하고 만들었으며 "연습"은 프로기사와 정상급 아마의 최고의 유튜브동영상들을 큐레이션하여 인용하고 또 요약노트를 추가하여 그 강의내용을 명확히 하고 나중에 복습의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6단등극 메뉴의 공부재료는 "포석", "연습", "AI"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기사와 정상급 아마의 최고의 유튜브동영상들을 큐레이션하여 인용하고 또 요약노트를 추가하였습니다. "포석"은 주로 포석의 기본 개념에 촛점을 맞추었으며 "연습"은 실전 사용 가능한 행마, 사활, 끝내기 예제들을 실었습니다. "AI"는 최근 많은 변화와 발전이 진행 중인 포석과 정석에 관한 프로기사와 정상급 아마의 AI가 두는 수들에 대한 검토 내용입니다.


바둑입문~6단등극의 모든 예제들은 그 재미와 지식에 더하여 그 체계(시스템)의 완성도가 최상이 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과연 이 예제들을 이해하면 해당 급(단)이 될 수 있을까, 이 예제들로 많이 부족하지는 않을까, 이 예제들이 너무 많지는 않을까를 오랜 기간 반복 검토 수정하였으며 이 정도면 입문~6단의 각 단계가 적절히 구분되었고 그 내용들이 적절한 질과 양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여러분께 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큐레이션된 바둑공부재료의 공부와 실전대국 외에 바둑실력을 키우는 또 하나의 결정적인 요소는 바둑공부와 실전대국에서 생긴 궁금증의 빠른 해결입니다. 궁금증을 그때그때 해결해 아는 것이야말로 바로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둑타임에서는 바둑Q&A 코너를 통해 지금까지는 기대하시기 어려웠던 스피드로 답을 가지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바둑Q&A 코너는 바둑타임의 최우선 순위의 뜨거운 심장이 될 것입니다.

 

바둑타임에서 추구하는 내용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궁금한 내용의 질문과 빠르고 친절한 피드백으로 바둑Q&A를 통한 바둑실력 향상, 큐레이션 된 행마 사활 끝내기 맥 포석 정석 공부를 통한 수읽기 능력 향상, 다양한 바둑이야기 매일매일의 프로바둑뉴스와 프로대국리뷰를 통한 일상의 즐거움

 

바둑은 돈이 들지 않는 인생의 귀한 취미이며, 바둑TV를 보면서 달리는 헬쓰장 러닝머신은 시간가는 줄 모르게 당신의 건강을 지켜주며, 나이들어 치매예방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인생의 반려이며, 내 아이에게 생각하는 힘을 전할 수 있는 지적 유산입니다. 바둑을 배우기 쉽지 않다고 하지만 그것은 전체가 무엇인지 보이지 않기 때문일 것이며 여기 맞춤선정되어 제시된 내용들을 공부하시면 해당 급수에 충분히 도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바둑공부와 실전대국은 3:7 정도가 좋다고 하며 스포츠가 그렇듯이 아는 만큼 보고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담 없는 바둑 질문과 답변, 맞춤선정된 공부 재료, 즐거운 대국과 소통은 바둑 실력 향상과 활력 있는 생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즐거움과 활력을 많은 분들과 함께 하며 이 공간을 운영코자 합니다. 모쪼록 글쓰기와 댓글로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모두가 즐겁고 유익하며 배려와 존중이 깃든 공간으로 이 사이트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담지기 올림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