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흑1 꼬부림은 모양의 급소입니다. 백2 한 칸 뛰는 것이 좋은 행마이고 흑3 부딪고 백4 이음이 백의 빈삼각 모양으로 맘에 들지 않지만 흑1 꼬부림이 급소여서 이 빈삼각은 피할 수 없습니다. 흑5 젖힘에 백6 젖힐 수 있다는 것이 백2 한 칸 뜀 행마의 효과입니다. 이하 백14까지가 예상됩니다.
참고도) 백2 젖힘 행마는 흑3 젖힘에 백4 뻗을 수밖에 없고 흑5 밀었을 때 또 백6 뻗을 수밖에 없습니다(백6으로 7 자리 젖히면 흑에게 6 자리 끊겨 백이 곤란합니다). 흑7 밀 때 백8 한 칸 뛰는 게 정수 행마이고 흑9 이하 흑15까지 이 결과의 백모양은 해설도보다 상당히 떨어집니다.
이 질문은 매우 좋은 질문으로 상대의 젖힘에 되젖힘(주도권의 장악)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수 년간 드렸던 예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내용으로 기억합니다.
해설) 흑1 꼬부림은 모양의 급소입니다. 백2 한 칸 뛰는 것이 좋은 행마이고 흑3 부딪고 백4 이음이 백의 빈삼각 모양으로 맘에 들지 않지만 흑1 꼬부림이 급소여서 이 빈삼각은 피할 수 없습니다. 흑5 젖힘에 백6 젖힐 수 있다는 것이 백2 한 칸 뜀 행마의 효과입니다. 이하 백14까지가 예상됩니다.
참고도) 백2 젖힘 행마는 흑3 젖힘에 백4 뻗을 수밖에 없고 흑5 밀었을 때 또 백6 뻗을 수밖에 없습니다(백6으로 7 자리 젖히면 흑에게 6 자리 끊겨 백이 곤란합니다). 흑7 밀 때 백8 한 칸 뛰는 게 정수 행마이고 흑9 이하 흑15까지 이 결과의 백모양은 해설도보다 상당히 떨어집니다.
이 질문은 매우 좋은 질문으로 상대의 젖힘에 되젖힘(주도권의 장악)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수 년간 드렸던 예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내용으로 기억합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