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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흑으로부터 좌하귀 흑3으로 뚫고 나오는 약점을 백2 마늘모 행마로 흑3 뚫고 나올 때 백4 막으면서 호구가 되어 백의 약점들을 보강해 줍니다. 흑5 끊으면 백6, 8로 끊은 흑돌을 잡아 백이 귀와 좌변을 지킬 수 있습니다.
참고도) 좌하귀와 좌변에 백의 약점이 없다면 백2 바로 막는 수가 가장 좋겠지만 이 경우에는 백2 막을 때 흑3 뚫고 백4 막을 때 양쪽에 단점들(A 자리와 7 자리 두 곳의 끊기는 약점)이 생겨 백이 어려워집니다. 약점이 한 곳만 생긴다면 수습할 수 있지만 두 곳이 생기면 한쪽은 무사하기 힘듭니다. 흑이 흑5(A 자리)끊고 백6 단수칠 때 흑7 반대쪽을 단수쳐 이하 흑13까지 백돌 3점이 잡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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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흑으로부터 좌하귀 흑3으로 뚫고 나오는 약점을 백2 마늘모 행마로 흑3 뚫고 나올 때 백4 막으면서 호구가 되어 백의 약점들을 보강해 줍니다. 흑5 끊으면 백6, 8로 끊은 흑돌을 잡아 백이 귀와 좌변을 지킬 수 있습니다.
참고도) 좌하귀와 좌변에 백의 약점이 없다면 백2 바로 막는 수가 가장 좋겠지만 이 경우에는 백2 막을 때 흑3 뚫고 백4 막을 때 양쪽에 단점들(A 자리와 7 자리 두 곳의 끊기는 약점)이 생겨 백이 어려워집니다. 약점이 한 곳만 생긴다면 수습할 수 있지만 두 곳이 생기면 한쪽은 무사하기 힘듭니다. 흑이 흑5(A 자리)끊고 백6 단수칠 때 흑7 반대쪽을 단수쳐 이하 흑13까지 백돌 3점이 잡히게 됩니다.
상대가 뚫을 때 막으면서 호구를 만드는 마늘모 행마는 연결을 지킬 때 유용한 행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