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Q&A

먼저 침입 vs 먼저 내 돌 보강?- 동규의 바둑

 
  38
2022-01-24 18:05:47

https://youtu.be/Q0Ejp6FGMEY 

 

진동규 프로7단은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포석 메시지좋은 예제와 설명으로 유명하며 유튜브방송 "동규의 바둑"으로 바둑 기초 개념들을 친절하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좌중앙을 흑1로 보강한 장면입니다. 백은 어디를 두는 것이 좋을까요?

 

 장면도- A, B 선택지 예시) 백은 A, B 중에서 어디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자리= 100점) 백2로 보강하는 것이 좋으며 흑3 우상귀를 굳히면 백4 우하귀를 걸쳐 하변 흑돌 2점과 우하귀를 동시에 노립니다.

 

 A 자리, 변화) 백2 보강했을 때 흑3 우하귀를 지키면 우상귀를 백4 걸쳐 백이 좋습니다. 백4로는 A 삼삼침입도 좋습니다.

 

 B 자리=90점) 우상귀 삼삼침입하는 백2도 물론 나쁘지는 않지만 흑3, 5 백4, 6을 교환한 후 흑7 크게 공격하면 하중앙 백돌 4점이 쫓기면서 우변과 하변 흑진이 커지게 됩니다. 백의 포석은 흑이 먼저 두는 관계로 흑진이 커지지 않도록 잘게 찢어 흑돌들이 서로 시너지가 생기지 않도록 포석을 짜면 백이 두기 쉬워 집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