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Q&A

6단Quiz- 좋은 수보다 중요한 수-백홍석의 백프로바둑

 
  24
2021-09-11 00:11:12

https://youtu.be/wxl_63ld_a8

 

 

백홍석9단은 2012년 2개의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최고의 바둑실력을 가진 현 바둑TV 해설자입니다. 

최근 유튜브채널을 개설하여 수준 높은 포석, 사활, 프로대국해설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상변 흑△ 벌렸을 때 백은 다음 어디로 가는 것이 좋을까요?

 

 참고도1) 백1 좌하귀 귀굳힘은 어떨까요? 의문의 여지 없이 큰 곳이긴 하지만 큰 집이 날 곳도 아니고 미생마도 아닙니다. 다음 흑이 흑2 백의 미생마를 압박하면서 우변에 투입된 많은 흑돌을 살리는 핵심포인트에 두면 이하 흑18까지 엄청난 흑집이 생기게 되며 백이 4귀생이라 해도 이 흑집을 당해낼 수는 없습니다.

 

 참고도2) 흑2 때 백3으로 멀리 도망가더라도 흑4 이하 흑6까지 된 후 백7 삭감한다면 흑8로만 받아주더라도 흑집이 꽤 많이 생기며 이하 흑12까지 백을 계속해서 괴롭힐 수가 있습니다. 백이 계속 포인트를 잃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참고도3) 흑이 비슷한 방향에서 흑2로 조금 멀리 가더라도 우변을 키우면서 백을 여전히 압박할 수 있습니다. 즉, 흑은 포인트를 잃지 않는다면 꼭 완벽하게 두지는 않더라도 게속 상대를 압박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도4) 흑2의 수로 이곳에 두어 백을 압박만 하더라도 백1의 자리보다는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흑4 이득을 보고 백5까지 되더라도 흑은 우변을 계속 키울 수 있고 백을 계속 괴롭힐 수 있습니다.

 

 해설) 백1이 정확한 포인트를 읽고 좋은 방향 선택을 한 수입니다. 흑2에 보강할 때 백3 빛나는 자리를 두면 흑4가 큰 자리임에는 틀림 없지만 이하 백11까지 진행되면 이제는 흑의 우변이 제한되었고 하변은 뒷문이 열렸고 중앙은 백3 자리가 중앙의 요점을 차지하고 있어 흑의 발전성을 확 줄였고 이제는 백의 4귀생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도5) 백1 날일자는 4 자리 한 칸 뜀에 비해 약간 어긋나기는 했지만 방향이 맞으므로 흑2 때 백3이면 약간 엉성하기는 하나 백11까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도6) 백1 눈목자 멀리가더라도 방향이 맞으므로 이하 흑22까지 우변 흑집이 모든 백집을 감당하고도 남을 정도로 아주 대단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백이 좌하귀를 백23 큰 곳을 차지한다면 중앙도 백이 두터우므로 나머지 공간에서 백이 좀 더 득을 볼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방향설정만 정확히 한다면 그 위치가 100점짜리는 못되더라도 다른 큰 곳들보다는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