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Q&A

16급 Quiz- 큰 곳, 작은 곳이라는 개념(꼭 보세요)

 
  16
2021-06-17 00:19:30

 

 장면도1) 16급vs16급의 대국입니다. 좌상귀에서 백△ 잇자 흑은 흑1 호구쳐 이었습니다. 흑1은 너무도 작은 곳이고 심지어 흑이 잡히지도 않습니다. 흑은 어디를 두었어야 했을까요?

 

 해설) 흑1로는 우하귀 흑1과 같이 넓은(좌우상하가 크게 비어 있는) 곳을 두는 것이 큰 곳이며 15집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만약 좌상귀에서 백이 백2 끊으면 흑3 축으로 잡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도) 흑1로는 우상귀 흑1과 같이 넓은(좌우가 크게 비어 있는 곳) 곳을 두는 것도 큰 곳이며 15집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만약 좌상귀에서 백이 백2 젖히면 흑3 늘면 아무 문제가 없고 백2 젖힘은 5집 이하의 작은 곳에 불과합니다. 흑1로는 우변 화점 근처에 벌리는 것도 15집 이상의 가치가 있는 큰 곳입니다.

 

 

 

 장면도2) 같은 대국입니다. 좌변에서 백△ 붙이자 흑은 흑1 이었습니다. 흑1은 너무도 작은 곳이고 심지어 흑이 잡히지도 않습니다. 흑은 어디를 두었어야 했을까요? 

 

 해설) 흑1로는 우하중앙 흑1과 같이 백돌 6점을 공격하면서 우하귀를 키우는 것이 큰 곳이며 15집 이상의 가치가 있는 곳이며 집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백도 공격하는 이중목적의 더 훌륭한 큰 곳입니다. 좌변은 백2 끊고자 하면 흑3 이으면 되고 백4 끊고자 하면 흑5 단수치면 되며 백6 잇는다면 흑은 흑7로 한 칸 뛰어 백돌 6점을 공격하면서 흑은 우변에 큰 집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도) 흑1 우하귀 큰 곳을 뒀을 때 백2 호구치면 흑은 그 곳 작은 수들을 응수하지 않고 흑3 큰 곳을 차지합니다. 백4로 흑 한 점을 잡으면 흑은 또 흑5 큰 곳을 차지합니다. 백이 둔 2, 4의 가치는 합해서 7집 정도, 흑3, 5의 가치는 합해서 30집 이상입니다. 큰 곳(넓은 곳)을 우선 두어야 합니다.

 

 

정리(바둑은 집이 많으면 이기는 게임 입니다)

1. 집이 많으려면 a내 집은 늘리고 b상대 집은 줄이며, c내 돌은 살리고 d상대 돌은 잡아야 합니다.

2. 큰 곳이란 a, b, c, d 중 집 가치가 큰 곳들을 말하는데, 보통 a내 집을 늘리는 곳 중 큰 곳을 말합니다.

3. 실질적인 큰 곳은, ①귀선착 ②귀굳힘 또는 귀걸침 ③변벌림의 순입니다.(①의 가치가 가장 큽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