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Q&A

4급대국 복기리뷰

 
  10
2020-11-11 23:17:13

 

 장면도1) 우하귀를 백1 지켰지만 실전에서 흑에게 급소를 당해 귀를 빼앗기게 됩니다.

 

 실전도) 흑2 삼삼침입이 급소로 3자리 뚫는 수와 4 자리 넘어가는 수를 동시에 엿보고 있습니다.백3 잇고 이하 흑8까지 귀를 흑에게 빼앗겨 실리로도 손해가 크고 우하귀 백 전체가 아직 못살아 있어 백의 손해가 큽니다. 백9 침입하여 손해를 보충하려 합니다. 

 

 해설) 장면도 백1로는 본도 백1 날일자 지킴이 좋았습니다. 흑2 막으면 백3 막아 귀의 실리가 큽니다.

 

 

 

 장면도2) 흑선입니다. 좌하귀 백진의 크기를 제한하고 흑진을 키우려 합니다. 흑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실전도) 흑1 마늘모로 백 화점에 다가가 백2 막혀 백의 귀가 커지면서 흑3 밀 수밖에 없어 백4 두점머리를 얻어 맞았습니다. 흑이 두점머리를 맞고 젖히면 바로 끊긴다든지 하여 행마에 제약이 생깁니다. 흑5 두 칸 벌릴 때 백6으로 이쪽 두점머리도 얻어맞아 흑의 모양이 더 안 좋아졌습니다. 흑7 막고 백8 잇고 흑9 벌렸지만 흑은 끊길 곳도 남아 있고 전체적으로 모양이 좋지 않습니다.

 

 해설) 흑은 흑1 백의 화점 밑에 붙이는 수가 좋습니다. 보통 백2 귀에서 젖혀 귀를 보호하며 흑3 늘 때 백4 귀를 늘고 흑5 밀고 백6 늘고 흑7 벌려서 일단락입니다. 실전도보다는 백집이 조금 작아졌고 흑모양은 실전도와 비슷하거나 조금 낫습니다.

 

 참고도1) 흑1 붙임에 백2 바깥으로 젖히는 것은 이하 백8까지 백이 귀의 실리를 흑에게 빼앗겨 백이 불리합니다.

 

 참고도2) 흑1 화점밑 붙임에 백2 젖히고 흑3 늘 때 백4 꽉 이을 수도 있습니다. 백이 참고도1의 흑5를 선수로 당하기 싫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흑은 흑5 두 칸 벌려 만족합니다. 백은 참고도3도보다는 보통 참고도1로 많이 둡니다. 백집도 더 크고 다음 백이 흑진에 비마(1선에 눈목자 행마) 달리기 선수 끝내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도3) 흑1 붙임에 백2 젖히고 흑3 늘 때 백4 미는 것은 거의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흑5가 백집은 줄고 흑집은 늘면서 흑의 눈모양이 풍부해지는 치명적인 선수 젖힘이기 때문입니다.

 

 

 

 장면도3) 실전에서 흑1 부딪치고 백2 늘 때 흑3 한 칸 뛰고 백4 쌍립의 급소에 붙이고 흑5 잇고 백6 한 칸 뛰어 중앙을 백이 뛰어나가 흑이 먼저 중앙을 뛰어나가 연결하려던 계획이 틀어졌습니다.

 

 해설) 흑1로 바로 뛰면 다른 흑돌과 쉽게 연결되며 약간의 중앙 세력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장면도의 흑1  헤딩이 자살골(자기 공배를 메꾸는 자충이기도 하고) 비슷하게 좋지 않았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