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화점에서 철주내리기는 이젠 그만- 바둑맘TV

 
  74
2022-05-03 00:13:08

https://youtu.be/AE4RtUG_4k0

 

권효진 프로7단은 유튜브방송 바둑맘TV"로 많은 인공지능 신수들과 실전에서 많이 나오는 모양의 변화들에 대한 인공지능 분석을 좋은 기획과 함께 날카롭고 상세하게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우하귀 소목정석에서 백1 우변을 벌렸을 때 흑2 날일자 다가섬은 반상 최대이며 이 때 백3 우상귀에 걸치는 것도 반상 최대입니다. 이에 흑은 흑A, 흑B 중 어떤 응수가 좋을까요?

 

 참고도1) AI 이전에는 흑1 철주가 상당히 좋은 수로 여겨져 왔으며 그 이유 중 하나가 백2 침입해도 흑3 이하 흑13까지 백이 안에서 사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고(백A 흑B 백C로 한 집을 만드는 수가 있음) 백이 선수를 가지긴 했지만 흑의 외세가 좋아 이 형세는 흑이 크게 좋습니다.

 

 참고도2) 철주내림에 대한 AI의 해법은 백2 어깨짚음이며 흑3 막으면 백4 젖히고 이하 백12까지 이 형세는 백이 꽤 좋습니다.

 

 참고도3) 참고도2의 흑9 중앙으로 뻗은 수 대신 본도 흑9 미는 수는 백10 단수 이하 백14까지 흑이 망했습니다.

 

 참고도4) 백2에 흑3으로 밀어올리는 것은 백4, 6으로 앞을 예측하기 힘든 싸움이 됩니다.

 

 정해) 흑으로서는 흑1 마늘모가 좋고 백2면 흑3이 좋아 이것으로 흑이 약간 우세합니다. 백4 벌리고 흑5 걸쳤을 때 만약 백6으로 우상귀 삼삼침입을 한다면 흑7 반드시 차단해야 하고 백8 날일자에는 흑9 이하 백12까지 귀에서 백이 살게 되지만 다음 흑이 흑13과 같이 큰 곳을 둘 수 있어 흑이 꽤 앞서 가게 됩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