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걸침에 협공하지 않고 갈라치기- 바둑맘TV

 
  35
2022-04-04 21:41:56

https://youtu.be/utK5_nJGyqY 

 

권효진 프로7단은 한국여자바둑리그 감독이며 유튜브방송 바둑맘TV"로 기존에 알려진 수들과 인공지능 신수들과의 많은 비교 분석을 바둑인들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3/13일 KB바둑리그 이창호(흑, 반집승)vs최정(백)의 포석입니다. 흑1 걸쳤을때 최정이 백2로 느슨하게 갈라쳤고 하변 백돌이 재협공을 당하지 않는 갈라침이며 이에 대한 변화를 검토합니다. 

 

 실전도) 실전에서는 흑3 날일자 달리고 이하 백12까지 진행되었고 백이 약간 유리합니다.

 

 AI추천) 백2 갈라침에 대한 AI추천수는 흑3 우하귀 굳힘이며 백4 협공할 때 흑5 좌상귀 삼삼을 침입하여 흑백 팽팽하며 흑이 미세하게 유리합니다.

 

 참고도1) 해설도의 흑5로는 본도 흑5 삼삼에 들어가기 쉬운데 이하 백14 우상귀 침입까지 백이 아주 약간 우세합니다.

 

 참고도2) 백2 갈라침에 흑3 양협공하면 백4, 6으로 붙이고 뻗고 흑7 삼삼에 침입하면 이하 백20 우상귀 삼삼침입까지 백이 아주 약간 우세합니다. 수순 중 흑13을 생략하면 백이 5의2 곳에 치중하여 흑이 곤란합니다.

 

 참고도3) 백2 협공에 흑3 벌리면 백도 백4 벌리고 흑5 양협공하면 이하 백16 우상귀 삼삼침입하여 흑백 팽팽하지만 흑이 미세하게 유리합니다.

 

 참고도4) 백2 갈라침에 바로 흑3 양협공하고 흑7 붙이는 것은 백10까지 되어 흑1이 좌하귀 백의 두터움에 가까이 있어 백이 아주 약간 우세합니다.

 

 

좌하귀 흑1 걸침에 하변 백2 갈라치는 것은 흑에 대한 협공보다는 흑에게 하변에서 역협공을 당하여 흑에게 하변에 모양을 만들어 주지 않겠다는 뜻이 큽니다. 위에 검토한 바와 같이 백2 갈라침의 결과는 백에게 크게 유리한 것은 없으나 백에게 크게 불리할 것도 없습니다. 백2는 하변에서 백이 조기에 안정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일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