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화점 한 칸 굳힘에 2선 빈집털이 특공대- 바둑맘TV

 
  31
2022-03-29 22:09:32

https://youtu.be/OTQ0jESSPlg

 

권효진 프로7단은 한국여자바둑리그 감독이며 유튜브방송 바둑맘TV"로 기존에 알려진 수들과 인공지능 신수들과의 많은 비교 분석을 바둑인들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좌하귀 정석 진행 후 흑1 침입은 응수하기 까다로운 침입수법입니다. 백의 응수를 알아봅니다.

 

 AI 정해) AI는 백2(A 자리) 젖힘을 추천하며 흑3 막으면 백4 날일자 씌우고 흑은 흑5, 7로 백돌 1점을 선수로 빵따내는 것이 좋으며 백8 지켜서 백이 약간 좋습니다. 백이 백2 흑3을 교환하는 것은 흑이 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수입니다.

 

 참고도1) AI정해도에서 백4 때 흑5로 하변 백돌 1점을 따내는 대신 삼삼으로 뛰는 것은 흑이 흑17까지 사는데는 문제 없지만 백의 외세가 매우 두터워져서 백이 크게 유리합니다. 흑7로 넘는 수 대신 흑이 10자리에 들여다보면 백은 7 자리를 돌파해 백이 상당히 좋습니다. 

 

 참고도2) 백2 젖힐 때 흑3 좌변으로 뛰면 백4 뻗어 이하 백10까지 백이 꽤 유리합니다.

 

 참고도3) 흑1에 백2 삼삼을 지키는 것은 가끔 두어지는 수법이나 소극적 지킴이며 흑5까지 흑백 팽팽합니다.

 

 참고도4) 흑1 침입에 변으로 백2 마늘모 하는 것은 백3 삼삼을 차지하고 백4 건너는 것을 막을 때 흑5 백6 끊어짐을 방지하여 이을 때 흑7 이하 백10까지 백이 약간 좋습니다.

 

 참고도5) 참고도4에서 백4 내려서는 대신 본도 백4 막으면 흑5 넘어가고 이하 백8까지 흑이 약간 유리합니다. 

 

 

흑1 침입은 포석의 이른 시기가 아닌 포석 중반 이후에 두면 상대가 응수하기에 까다로운 침입수입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