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삼삼침입정석 후 마늘모급소- 백홍석9단의 백프로바둑

 
  242
2021-09-26 09:52:01

https://youtu.be/j4ADvAy2YhE 

 

백홍석9단은 2012년 2개의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최고의 바둑실력을 가진 현 바둑TV 해설자입니다. 

최근 유튜브채널을 개설하여 수준 높은 포석, 사활, 프로대국해설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6단등극을 위해 맞춤선정된 격조 높은 동영상으로 이해를 돕고 향후의 복습을 위하여 일부 내용을 아래 발췌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셔야만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장면도) 백이 둘 차례입니다. A, B, C 중 어디가 가장 시급한 곳일까요?

 

 참고도1) 백1은 하변 백집을 상당히 크게 만드는 좋은 수이기는 하지만 흑2, 4로 크게 씌워가면 상변에 너무나 좋은 모양이 만들어지면서 우변 흑모양도 굉장히 커질 수 있습니다. 흑2에 눌리면 백이 답답한 모습이 되면서 주도권을 가져오기 어려운 바둑이 됩니다. 백1은 장면도 A, B, C 셋 중 가장 낮은 점수입니다. 

 

 참고도2) 백1 침입도 좋은 자리긴 하지만 흑2 지켜 백돌 한 점을 끊는 수를 남겨두고 백3 벌리면 흑4 씌우고 백5 뛰면 흑6 젖히고 백7 막을 때 흑8(9 자리 오른쪽) 상용의 맥점으로 건너붙여 이하 흑14까지 진행되면 우변 흑모양이 좋아지며 상변 백돌 3점도 시달릴 수 있어 이것도 백이 주도권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순 중 흑6으로는 백5에 모자 씌워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백1은 장면도 A, B, C 셋 중 중간 점수입니다.  

 

 해설) 백1 마늘모가 한가한 수로 보이지만 간명하면서도 A, B, C 셋 중 가장 좋은 착점입니다. 만약 흑2 안쪽으로 지킨다면 나중에 백3에서 흑10처럼 되어 전부 집이 되더라도 흑집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참고도3) 백1 요점에 흑2 상변을 지키면 백1의 위력으로 우하귀에 백3 삼삼침입도 강력해지며 이하 백9까지 선수로 득점을 하고 흑10 벌릴 때 백11 지키게 되면 전체적으로 백의 실리가 상당하면서 흑은 덤이 부담스러운 바둑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도4) 백1 마늘모에 대해 흑이 흑2, 4, 6으로 키워가더라도 백7 늘고 흑8 우하귀를 지키면 그때 백9로 깊숙이 침투할 수 있고 흑10 지킬 때 백11로 벌리면 우상쪽 백돌이 매우 두터워 오히려 우상쪽 흑대마가 쫓기는 모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도5) 따라서 참고도 흑8로는 본도 흑8로 안쪽에서 지킬 수밖에 없는 모양이 되어 흑은 큰 모양을 만들 수 없고, 백은 백9 우하귀 삼삼침입을 더욱 통렬하게 만들면서 백17까지 전체적으로 백이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그런 바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