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등극

삼삼침입정석 이후, 끊고 뻗을 때의 변화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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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08 00:49:00

 

 장면도) 흑1 삼삼침입하고 백2 막고 이하 백14 막았을 때 흑15 뻗었고 여기까지 정석입니다. 다음 AI가 추천하는 응수는 백A, 백B, 백C입니다. 이들 변화를 상세히 알아봅니다.

 

 해설) 백2 날일자 행마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좋은 응수입니다. 흑3 한칸 뛰고 백4 세칸 벌릴 때 흑5 우변 이 자리에 협공하는 것이 급소로 백6 붙이는 응수가 좋은 행마입니다. 흑7 백8을 교환하고 흑9, 11로 백돌 1점을 선수로 잡습니다. 다음 백12 보강하고 이하 흑17까지 백이 아주 약간 앞서는 형세입니다.

 

 참고도1) 흑1 뻗었을 때 백2 세칸벌림도 해설도에 못지 않은 훌륭한 응수입니다. 흑3 백4를 교환하고 흑5 날일자 행마가 좋고 백6 붙일 때 흑7, 9로 선수로 백돌 1점을 잡는 게 좋으며 백10 보강할 때 흑11 이하 백20까지 백이 아주 약간 앞서는 형세입니다.  

 

 참고도2) 흑1 뻗었을 때 백2 호구치는 수법도 해설도에 못지 않게 훌륭합니다. 흑3 단수치는 수가 필수이고 백4로 세칸 벌릴 때 이하 백18까지 수순만 바뀌었지 참고도1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이들 3가지 응수는 거의 가치가 동등하며 셋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위의 상세 내용들은 아마도 수년간은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터이니 AI의 수순들을 한 번 외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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