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급돌파

행마- 3선 석 점 끊음 3문제

 
4
  706
2018-06-05 08:36:20

 질문도1) 백선입니다. 흑 석 점과 한 점 사이를 백1로 끊을 수 있을까요?


 정답) 백1 끊음에는 흑2, 4, 6으로 백이 잡힙니다. 백이 끊을 수 없습니다.


 참고도) 백1 끊음에 흑4로 반대쪽에서 모는 것은 잘못으로 백이 백5, 7, 9로 달아나는 수가 있어 백11까지 흑 넉점이 잡힙니다.

 

 


 질문도2) 백선입니다. 흑의 외곽 공배가 꽉 차 있는 모양입니다. 흑1 젖히는 것이 가능할까요?


 정답) 백2 끊어 백6까지 흑이 잡히게 되므로 흑1 젖힘은 무리입니다. 백은 당연히 끊어야 합니다. 


 참고도1) 흑3으로 아래쪽을 단수쳐 나가도 계속 흑이 2선을 기어야 하므로 백의 세력이 강대해 지고 절대 불리합니다. 2선은 패망선으로, 기는 만큼 불리해 집니다.


 참고도2) 질문도 흑1 젖힘은 무리이며 흑1 한 칸 뛰고 백2 호구 급소에는 흑3 마늘모로 이어 안정하는 정도입니다.




 질문도3) 흑선입니다. 백1 끊었습니다. 백1을 잡아 보십시오.


 정답) 흑2 단수치고 흑4 막아서 백을 잡습니다.


 참고도) 흑4 쪽으로 막는 것은 잘못으로 이하 백9까지 흑이 잡히고 맙니다. 흑4는 정답도처럼 5자리로 막아야 합니다.

 

 

 

8
Comments
2022-04-28 01:11:04

질문도3에 왼쪽 검은돌 하나 잡히는건 흑이나 백 입장에서 당장 신경 안써도 되는건가요?

WR
2022-04-28 07:34:02

바둑 전체를 초반(포석)→ 중반→ 종반(끝내기) 등 셋으로 나눌 때 보통 끝내기 때 신경을 쓰게 됩니다.

이 문제의 모양은 대체적으로 중반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그 효용가치가 1수에 10~15집 정도되는 수들을 집중적으로 두는 시기입니다. 이 2선의 흑돌 1점을 잡는 효용가치는 약 8집 정도 되므로 끝내기 단계의 중간단계에서 두어질 것입니다. 끝내기단계의 마지막단계에서는 1~3집짜리들이 두어집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2022-11-05 14:49:44

12급은 그런데로 맞추었는데 약간씩 어려워집니다. 

좀 엉뚱한 질문입니다만

고수님들은 이정도 실전에서 상대가 이렇게 끊어오면 수를 머리속에서 두어보면서 대국을 하시는가요?

아니면 패턴(모양)을 거의 외워서 본능적으로 두시는지 궁금합니다.

(바둑알을 머리속에서 흑백순으로 놓아보기는 합니다만 4번째 수 정도 넘어가면  그림이 안 그려집니다)


WR
Updated at 2022-11-05 15:52:09

수읽기란 바둑판에 실제로 돌을 놓지 않고 바둑판을 보면서 머리 속으로 내가 둘 수와 상대의 예상 대응수를 여러가지로 검토하여 그 중 나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수를 선택해 가는 과정입니다. 수읽기의 힘은 공부와 실전 경험을 통한 논리와 상상력입니다.   

 

수읽기 능력이 거의 급수 또는 단수와 비례합니다. 수읽기 능력을 키우는 방법은,

1. 일단 패턴을 알아야 합니다. 이는 바둑타임 상단 메뉴에 제시된 예제들을 읽어보고 풀어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6급돌파의 경우에는 약 200 예제 정도 될 것 같은데 문제를 보고 바로 답을 보시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한 번 다 읽어보신 후에 다음 200 예제를 눈으로 풀어 봅니다. 눈으로 풀 수 없는 문제는 바둑판에서 풀어봅니다. 이렇게 읽어 보고 풀어 보면 200 예제는 거의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읽기 능력이 커집니다. 아마도 이렇게 1번 읽어 보고 1번 풀어 보면 현재 3수까지 읽으실 수 있으시니 5~7수까지 문제 없이 읽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바둑은 눈에 보이는 만큼 그리고 그것을 실전에서 경험해본 만큼 수를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1번을 보고 1번을 푸는 동안 계속 실전을 경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와 실전은 최소 5대 5로 공부가 더 많으면 좋습니다. 영어 기초 문법을 이해하는 과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2. 패턴이 이해되고 실전에 적용해 봐서 수읽기 능력이 커지면 내가 이해한 패턴과 내가 실전 적용한 수는 거의 잊혀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수십년 간. 패턴을 외워서 두는 것이 아니라 그냥 머리 속에서 그리면서(수읽기 하면서) 둘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려면  많은 대국 경험보다는 좀 더 많은 공부(영어 문법 공부한 다음에는 독해, 회화 패턴들을 공부하듯이)가 중요합니다. 공부가 부족해도 대국을 하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만 바둑의 급소 맥점과 같은 묘미, 짧은 시간의 수읽기 등 바둑의 넓이를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고 내가 아는 지식만을 사용해 실전 바둑을 통해 바둑의 깊이만 깊어질 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없으셔서 공부에는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고 실전을 위주로 경험을 쌓고(상대에게 배우는 것도 많습니다) 실력을 늘려가지만 점점 더 급수(또는 단수)가 상급으로 갈 수록 공부의 힘이 경험의 힘보다 더 큰 것을 알 게 됩니다.

 

3. 바둑타임의 위 메뉴들에 제시한 예제들은 기본 중의 기본들을 수록한 것으로, 이들 정도만 공부하시면 다른 공부는 실제 별 필요가 없게 되며 다른 공부는 나중에 시간 있으실 때 심심풀이로 풀어보는 것으로 족합니다. 바둑타임 메뉴들을 보고 푸는 과정에서 수읽기 능력이 향상됩니다. 문제를 풀어 볼 시간이 없다면 읽어 보는 것만으로도 좋습니다. 야, 이런 것들이 있구나 하고 느끼시게 되며 실전에서 만나면 대응할 수 있으면 좋고 대응할 수 없다면 대국 후에 그 예제를 찾아 본다든지 또는 저에게 질문해 주시면 그 답을 이해하면서 실력은 금방 향상됩니다. 

 

 

좋은 질문 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제 답에 대해 혹시 다른 질문 있으시면 다시 답변드리겠습니다. ^^ 

 

 


 

Updated at 2024-01-23 03:54:48


 

질문도2의 참고도2 에 질문이 있습니다. 흑1로 왜 이어서 늘지 않고 한칸뜀의 행마를 하는 것인가요? 흑3과의 세트로 흑 좌상의 안정을 위해서는 최선의 행마일까요? 그냥 늘기만 하면 나중에 중후반 전투에서 백이 삭감하게 되는 경우까지 고려한 것인지, 혹은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추가) 뒤의 게시물들을 공부하고 오니  '집을 3선으로 짓는 것은 상대의 세력과 나의 실리가 비슷하고' 라고 쓰여있습니다. 아마 상대보다 한 발 더 빠르게 안정하는 수로도 생각해볼 여지가 있는 듯 합니다. 수담지기님의 올바른 지도 부탁드립니다.

WR
Updated at 2024-01-23 04:01:00

 답변) 흑1로 늘었을 때는 백2로 협공을 하면서 상변을 선점하게 되며 다음 흑A로 꼬부려 도망치게 되는데, 다음 백은 중앙으로 한 칸(9의5 자리) 뛰어 공격하면서 상변에서 세력을 구축할 수도 있고 또는 상변을 벌려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흑은 눈모양이 충분하지 않아 백에게 향후 괴롭힘을 당할 수 있습니다(흑의 괴로움은 백의 이득과 같습니다). 

 

 참고도) 따라서 흑1 한 칸 뜀은 흑의 눈모양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행마이며, 만약 여기서도 백2 협공한다면 이번에는 흑3 호구를 쳐 흑의 눈모양이 매우 풍부하며 흑1, 3의 강력한 호구모양 때문에 이번에는 상변 백돌 1점이 외롭게 되며 좌상귀 백의 세력도 흑의 강력한 호구에 의해 세력이 감소하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제시하신 그림과 같이 흑이 1칸 뛰게 되는 것이고, 백도 호구를 주지 않기 위해 백2 자리가 급소이고 다음 흑은 흑3 자리에 호구모양 마늘모로 이어 눈모양을 확보하게 됩니다.

 

 

제시하신 그림 흑1, 백2, 흑3 행마는 바둑 두는 동안 계속 사용되는 행마이며, 이 설명을 꼭 드리고 싶었는데 너무 길어져 바둑공부 의욕을 감소시킬까봐 설명드리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마침 잘 질문해 주셔서 다른 분들께도 설명이 될 수 있어 감사드립니다.^^   

 


 

2024-01-23 04:07:39

역시 아직은 부족한 저의 관점에서는 백2로 다가감의 수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군요.. 상대가 3선 기면 그냥 4선으로 따라가면서 세력 쌓는다는 초보적인 관점으로 백2를 그냥 흑따라 이어두는 수만 생각했었는데 흑1로 한칸 뛰지 않고 늘으면 백2로 다가감의 수가 통렬하네요. 이번기회에 또 하나의 모양의 변화를 느끼고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R
Updated at 2024-01-23 04:15:05
하나를 더 추가드리고 싶었습니다. 제시해주신 그림(질문도2의 참고도2)에서 흑1, 3이 매력적인 행마인 또 하나의 이유는 흑이 나중에 중앙으로 날일자 뛰는 행마(9의5 자리)가 매우 빛나는 행마(흑세력 확장, 백세력감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