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급돌파

행마- 실전 축머리(1) 2문제

 
2
  179
Updated at 2020-05-12 23:55:14

 질문도1) 흑선입니다. 흑1 축으로 몰았을 때 바로 백2로 축머리 쪽에 두어 왔습니다. 먼저 축이 되는지를 확인하시고, 흑은 어떻게 응수하는 것이 좋을지 검토 바랍니다.

 

 축 검토) 우하귀 백2에 대하여 좌상의 축을 계속 나와 보면 백38에서 백2에 연결되어 축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백2는 정확한 축머리인 것입니다.

 

 정답) 흑3으로 바로 빵때리는 것이 좋으며 좌상귀, 좌변, 상변, 중앙에 엄청나게 두터운 세력을 갖게 됩니다. 대신 우하귀에는 백4의 협공을 당할 수밖에 없고 흑은 우하귀를 적당히 수습하게 됩니다. 흑1 축으로 몰 때부터 축의 방향인 우하귀에는 백이 연속해서 두 수를 둘 수 있게 됩니다.

흑은 우하귀를 한참 진행 후 손을 빼서 빵때림하는 것보다 백2 걸친 초기부터 손을 빼고 빵때림하는 것이 수습이 좀 더 용이합니다. 


 

  

 질문도2) 흑선입니다. 흑1 축으로 몰았을 때 이번에는 백2 날일자로 축머리 쪽에 두어 왔습니다.  먼저 축이 되는지를 확인하시고, 흑은 어떻게 응수하는 것이 좋을지 검토 바랍니다.

 

 축 검토) 축을 걔속 나와 보면 우하귀 백2 자리에 두었음에도 화점 흑의 도움을 받아 축이 성립합니다. 즉 백2는 축머리가 아닙니다. 

 

 정답) 비록 우하귀 백2가 당장은 축머리에 해당하지 않으나 백2에 대해 우하귀를 상대하다 보면 결국 축머리에 걸리게 될 여지가 많습니다. 우하귀에서 수순을 진행 도중에 좌상귀 백 한 점을 따내게 되면 우하귀에서 흑은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머리 여부에 관계 없이 흑3으로 백 한 점을 조기에 빵때림하고 우하귀는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축을 몰았다면 그 다음 수는 가급적 조기에 빵때림하는 것이 좋습니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