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급돌파

행마- 3선 두 칸 벌림 3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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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05-12 23:58:30

큰 세력권이 만들어지기 전에 상대의 세력을 조기에 갈라치는 것은 반면을 단순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법입니다. 갈라치기는 보통 3선이 좋으며 좌우로 두칸 벌릴 여유를 갖도록 합니다. 두칸 벌림은 끊어지지 않으면서 근거를 확보하는 알맞은 벌림입니다.

 

 질문도1) 백선입니다. 상변을 갈라치기 해 보십시오.

 

 정답) 백1이 좌우 두 칸 벌림 여유를 갖는 적절한 갈라치기로 흑2에는 백3 벌립니다. 흑으로서는 좌상귀 5선의 높은 위치를 배경으로 흑2 방향에서 다가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답변화) 백1 갈라침에 흑2로 다가 오면 백3으로 두 칸 벌려 안정합니다. 흑2로 다가가는 것은 우상귀 배경이 4선이므로 정답도보다 흑집이 납작해 질 수 있습니다.

 

 


 질문도2) 백선입니다. 상변을 갈라치기 해 보십시오.

 

 정답) 백1 갈라침이 좋습니다. 흑2에는 백3 벌립니다. 흑으로서는 흑2 방향에서 다가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답변화) 백1 갈라침에 흑2 다가 오면 백3 벌립니다. 백3 벌림으로 우상귀 흑 한 칸 굳힘이 공격받는 듯한 모습입니다.

 

 

 

 질문도3) 백선입니다. 상변을 갈라치기 해 보십시오.

 

 정답) 백1 갈라침이 좋습니다. 흑2 다가 오면 백3 두 칸 벌립니다.

 

 정답변화) 백1 갈라침에 흑2 다가오면 백3 두 칸 벌립니다.

 

 참고도) 백1, 3 두 칸 사이를 흑4와 같이 붙여 온다면 백5 밑으로 넘는 것이 요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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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0-12-30 01:19:48

갈라치기를 3선으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선으로 갈라치고나서 소홀히 하면 통째로 잡힐 때가 있더라구요. 질문도 2 같은 경우 상대가 높게 돼 있을 때 4선으로 갈라치기를 하면 안좋은 행마법인가요?

WR
2020-12-30 06:35:13

3선 갈라치기의 장점은 두 칸 벌리면 상대가 근거를 빼앗기 쉽지 않다는 것이고, 약점은 중앙으로 달아나는데 스피드가 늦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중앙 근처나 중앙 너머에는 아군이 있기에 그들과 연결하거나 자체적으로 살거나 옵션이 많아져 어렵지 않게 타개할 수 있습니다. 

4선의 장점과 단점은 3선과 반대입니다. 중앙으로 달아나는데 스피드가 빠르다는 것이고, 4선에서는 두 칸을 벌려도 그 아래가 허전해 3선보다는 근거가 부실합니다.

예제들은 모두 3선 갈라쳐서 근거를 확보해 살기 쉬운 것들인데, 이들 흑모양보다 좀 더 두터운 모양들이면(세력이 강하다고 느껴지면) 중앙 탈출이 용이한 4선 갈라치기가 좋습니다. 요즘 인공지능은 대부분 4선 갈라치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중앙으로 나가기만 하면 모양을 잡고 수습하는 데는 인간과 비교가 안 되는 능력이 있습니다. 

인공지능들은 갈라치기 자체보다 어깨짚기 삭감을 더 선호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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