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게시판

일본 바둑은 왜 몰락했을까

 
1
  54
2020-10-17 08:28:56

일본에는 한국, 중국에는 있는 랭킹제도가 없습니다.

일본에게 왜 일본바둑이 약해졌는가 물으면 그보다는 한국, 중국 바둑이 강해졌다는 대답이 돌아옵니다.

 

박치문 바둑칼럼니스트는 말합니다. 일본바둑에는 미학이 있었으나 현대바둑은 그보다는 승부를 원한다고.

 

 

 https://news.joins.com/article/23738283

 

2
Comments
2020-10-19 13:47:29

경쟁적인 요소가 사람들을 더 강하게 하고 이기고 싶도록 만드는 것은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아무리 멋지게, 아름답게 해도 결과가 승리가 아니고, 그런 것이 누적된다면 그런 플레이는 바둑뿐만 아니라 어느곳에서도 나중에 크게 인정을 못받는 것 같네요.

 

어찌보면 한국사람들이 게임이나 이런 것들을 봐도 매우 전투적으로 성과, 계급, 레벨 위주로 플레이하는 그런 습성이 있는데 현대바둑에는 그런 습성들이 더 잘 맞는 것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WR
2020-10-19 15:56:39

맞습니다. 전투적이며 성과가 바로 결정되는 것들을 한국인은 좋아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둑에 있어서 최대의 효율로 연결되는 것 같습니다. 바둑AI들은 현재 상황이 어떻고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것이라는 것을 바로바로 알려줍니다. 한국인의 정서와 너무도 닮았습니다.  


칼럼에서 알려주듯이 일본 바둑은 능률을 최대한 끌어올려 현대바둑의 근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사람의 미학의 관점에서 최대한이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 한국이나 중국 바둑은 AI의 관점에서의 최대 효율을 목표치로 하고 있는 것 같고 일본바둑은 미학과 최대효율의 어딘가 그 중간 정도를 목표로 하는 것 같습니다. 변화를 수용하는 능력이 가장 큰 한국이 가장 멀리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